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김진애 의원은 27일 국토해양부 국정감사에서 경부 2단계 구간에서 콘크리트궤도 침목 높이차가 39곳이나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충격이 심해져 레일체결장치 47개가 파손됐다고 밝혔다.
선로를 변경할 때 쓰이는 선로전환기가 고장나는 것도 선로간 높이차로 인한 것이었다. 분기기 주변 궤도의 높이 변화와 관련 있다고 철도기술연구원 용역결과에 보고된 사항이다.
김진애 의원은 "궤도 선정과정에서 검토된 300㎞/h환경 부설실적은 실제 부설실적보다 5배나 부풀려졌다"며 "검토 당시 부설연장 370㎞이었으나 실제 부설연장 72㎞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각각의 문제들은 모두 궤도 시스템 안에서 서로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콘크리트 궤도 자체에 대해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