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집단 소송 카페 등에 따르면 17일까지 소송에 참가한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는 2만1000명에 이른다. 지난 14일 집단 소송 카페가 개설된 이후 나흘만에 참가자가 급증한 것이다.
집단 소송에서 승소할 가능성이 희박한데도 참가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것은 그동안 애플이 보여 온 행보에 대한 반감 또는 경종의 표시라는 분석이다.
애플은 지금까지 사후 서비스(AS)에 대해 무심한 태도로 일관해 오면서 국내 소비자를 무시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아 왔다. 부분 수리가 불가능한 리퍼폰 정책을 고수해 AS 비용이 지나치게 높았다.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져도 무대응으로 일관해 빈축을 샀다. 더욱이 법적 소송을 제기하는 등 적극적으로 항의하는 사용자들에게만 예외적으로 보상을 허용하는 등 일관되지 못한 보습을 보여 논란을 키웠다.
다른 사용자는 "위자료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는다"면서 "단지 소송에 참여해 소비자들의 힘을 보여줌으로써 애플이 개인 정보 관리에 힘쓰고 소비자들을 좀 더 존중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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