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 윤. 진. 원.” 선임들의 눈빛에, 사소한 터치에 관등성명이 튀어나온다. “네, 아니오, 안다, 모른다, 네 단어만 말할 수 있는” 이등병이 하루에 외치는 관등성명은 수십 번일 것이다. 그런데도 선임들은 여전히 그에게 “너 이름이 뭐냐?”고 묻는다. 불심이 강해도 취사병이라면 칼로 동태를 내리쳐야만 하고, 아무리 좋아해도 신고식 자리에서는 라디오헤드의 노래를 부를 수 없다. 나이가 월등히 많아도, 사회에서 훌륭한 업적을 남겼다해도 무조건 늦게 들어오는 사람이 굽히고 들어가야만 하는 곳. 좋게 말하면 편견이 없고, 나쁘게 말하면 인격 대신 기능으로 쓰이는 곳. 게다가 제 마음대로 도망갈 수도, 죽을 수도 없는 곳. 대부분의 대한민국 남자라면 이름 대신 계급으로 불리며 내려올 수도 없는 그 무대에서 24개월짜리 연극을 해야만 한다.
<#10_LINE#>
학교, 군대, 직장 어디에도 파수꾼은 없다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있다. 이것이 2006년 초연 이후 5년 만에 재공연 되는 연극 <삼등병>이 단순히 군대이야기로만 설명되지 않는 이유다. 진원은 1, 2, 3장을 거치며 이등병에서 일병을 거쳐 병장이 된다. 그리고 계급에 따라 변화하는 그의 모습은 학교와 직장 등 수많은 조직생활을 견뎌내야만 하는 관객들의 또 다른 얼굴이 된다. 역겨우리만큼 당하기만 하는 이등병, “지옥에서 만난 친구”와 라디오헤드의 음악으로 위로받던 일병, 금연을 권유하던 이가 담배를 물기 시작하는 상병, 특수한 상황 속에서 앞뒤 다른 말을 할 수밖에 없는 병장. 진원이 변해가는 과정은 이등병 시절 그가 조태기(이현균) 병장과 자주 했던 극중극 <파수꾼>과 닮았다. 자신들은 아무것도 지키지 않고 있다는 숨겨진 진실을 얘기하고자 했던 소년 파수꾼과 적당히 눈 감고 모르는 척 하는 노인 파수꾼의 이야기. 특히 예민한 감수성으로 군에 적응하지 못했던 진원이 어느새 조직에 순응해 상부에 전화를 거는 엔딩은 소년에서 노인 파수꾼이 되어버린 한 인간을 보여준다. 복잡다단한 눈빛 속에서 거짓이자 진실을 토로하는 진원의 모습은 그야말로 뼛속깊이 이해할 수밖에 없어 슬픈 비극이다.
사진제공.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