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전국 수출 제조기업 505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하반기 수출 전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절반에 가까운 47.7%의 기업이 '하반기 수출이 상반기보다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했다. '상반기와 비슷할 것'이란 응답도 40.4%에 달했다.
하반기 수출 유망 지역으로는 가장 많은 41.8%의 기업이 '아시아(중국·인도 제외)'를 꼽았고, 이어 '브릭스'(21.0%), '북미'(20.2%) 등을 꼽았다. 반면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으로 수출 확대가 예상되는 '유럽(러시아 제외)'은 상대적으로 낮은 17.2%에 그쳤다.
수출 유망품목으로는 '자동차·부품'(27.3%), '반도체·디스플레이'(20.6%), '정보통신'(16.4%), '친환경·녹색'(13.1%) 순으로 답했으며, '가전'(11.3%)과 '선박·플랜트'(11.1%) 등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여 왔던 품목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기업들은 하반기 수출을 위협하는 주요 대외 불안요인으로 '유가·원자재가 상승'(48.5%)과 '환율 하락'(37.2%)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미국경제의 둔화 가성'(15.8%), '일본 대지진의 여파 장기화'(15.8%), '중국경제 긴축 우려'(15.0%), '유럽 재정위기 재발 가능성'(12.5%), '중동 정세 불안 지속'(10.5%) 등이 뒤를 이었다.
환율 변동에 대한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35.0%가 '원가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이라고 답했으며, '별다른 대비책이 없다'고 응답한 기업도 24.0%나 됐다. 반면 '수출시장 다변화'(15.2%), '환 헤지 등 재무적 대응'(14.9%), '해외 마케팅 강화'(11.7%), ‘신제품·기술 개발'(11.1%) 등 적극적인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는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하반기 수출 증대를 위한 정부 정책 과제로 기업들은 '원자재가·물가 안정'(60.0%)과 '환율 안정'(44.6%)을 가장 지적했고, '수출금융 지원 강화'(19.6%)와 '해외 전시회·마케팅 참가 지원'(18.6%)도 상대적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미국과 중국의 경기 둔화 가능성, 유럽 재정위기 재발 우려 등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만큼 하반기에도 수출 호조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유가·원자재가의 안정, 환율 안정, 수출금융 지원 강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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