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성동 미래에셋퇴직연금연구소 연구실장|우리나라의 국가부채 증가율" />
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퇴직연금도 한바구니에 담지 말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골드메이커]저금리 고물가 시대의 재테크 전략

손성동 미래에셋퇴직연금연구소 연구실장";$size="255,200,0";$no="2011060909512737681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고령화가 진전되면 경제성장률과 금리는 떨어지고 국가부채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저출산과 고령화가 함께 진행되면 부양비율의 급속한 증가를 가져온다.
이는 저축률과 투자율 하락으로 이어지면서 결과적으로 경제성장률을 떨어뜨리게 된다.

실제로 OECD에서는 우리나라의 잠재성장률을 2010~2011년 4.0%에서 2012~2025년 에는 2.4%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고령화이다. 일반적으로 금리는 경제성장률과 매우 높은 상관 관계를 가진다는 점에서 경제성장률의 둔화는 금리의 하향안정화로 이어질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해 지금의 저금리는 단기적 현상이라기보다는 구조적 현상이다.

익히 알려진 바와 같이, 고령화는 국가부채의 증가를 부채질한다. 고령화가 진전될수록 세금 낼 사람은 줄어드는데, 세금을 쓸 사람은 많아지기 때문이다.

2010년 현재 우리나라의 중앙 및 지방정부가 안고 있는 부채는 GDP의 36.1%인 407조2000억원이다.

이 비율은 일본(227%), 그리스(125%), 이탈리아(120%)는 물론 각각 94%, 82%를 기록하고 있는 미국이나 영국에 비해서도 양호한 편이다.

하지만 국가부채 증가율을 따지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IMF 외환위기가 발생하기 전 GDP 대비 12.3%에 불과하던 우리나라의 국가부채는 2010년엔 34.7%까지 증가했다.

그동안 두 차례의 커다란 금융 위기가 있었다고는 하나 우려스런 속도가 아닐 수 없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는 2050년 우리나라의 국가부채가 GDP의 91%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나라는 고령화 속도만 빠른 것이 아니라 국가부채의 증가속도도 빠르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개인투자자들이 국가부채 동향을 유심히 살펴야 하는 이유는 국가부채 증가가 물가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도 부채를 갚아야 한다. 부채를 갚기 위해 국가는 국유재산을 매각하거나 세금을 더 걷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에는 한계가 있다. 매각할 재산과 그것을 살 수 있는 자의 범위에 제약이 있을 뿐 아니라 세금을 더 걷는 것은 고령화라는 근본적 장애물에 막혀 있기 때문이다.

국가에서 선택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화폐의 발행이다.

대한민국 정부는 한국은행을 통해 돈을 찍어낼 권한을 가지고 있다.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돈을 찍어 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시중에 통화량이 늘어나 물가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고령화의 여파로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 사회에 접어들 무렵 오히려 물가가 하락하는 디플레이션에 시달렸다는 점을 반대논거로 제시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디플레이션이 인플레이션보다 더 나쁘다는 사실은 차치하더라도 물가가 하락한 근본적 원인을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

1990년대에 '신경제'라는 용어가 유행했다. 경제는 고도성장을 구가하고 있는데 물가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기존의 패러다임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현실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개발도상국의 낮은 임금수준이 크게 기여했다.

그러나 최근 이런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지난해 9월까지 중국에서는 충칭을 제외한 30개 성시가 최저임금을 24%나 인상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최저임금이 최저생계수준을 밑돈다는 의견이 많아 앞으로도 큰 폭의 임금인상이 예상된다.

세계의 저물가를 떠받치고 있던 개발도상국의 낮은 임금에 금이 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하루 아침에 물가가 두 자리 수로 늘어날 가능성은 낮겠지만, 그동안 누려온 저물가를 더 이상 향유하기는 쉽지 않을 듯하다.

더욱이 생활물가는 경제 전체의 물가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 개연성이 높다.

벌써부터 '중국의 근로자가 웃으면 미국과 유럽의 소비자가 운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저금리와 고물가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고령화, 글로벌화, 경제성장의 정체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구조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레베카 코스타가 <지금, 경계선에서>라는 책에서 문명의 붕괴가 되풀이되는 원인으로 주장하고 있는, 인간의 인식 한계점을 초월하는 사안의 복잡성을 연상케 한다. 이런 상황에 적합한 재테크 전략은 없을까 고민해보지 않을 수 없다.

주된 직업에서 물러난 뒤에도 너무나 긴 세월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솔루션은 의외로 단순하다. 다시 레베카의 책으로 들어가 보자. 레베카는 '단일성이 주는 위험은 멸종'이라고 말한다.

멸종을 면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나비나 벌 등에 여러 종이 있는 것은 다양성을 통해 종의 멸종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재테크에서도 마찬가지 아닐까. 한 종목에만 집중할 경우 자칫 큰 화를 자초할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부동산에 집중하고, 금융자산의 경우는 원금이 보장되는 안전자산을 선호한다. 자산의 다양성보다는 단일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한 것이다.

유동성 위험이나 자산가치가 하락할 위험에 무관심한 듯 보인다.

요즘 같은 저금리와 고물가 현상이 구조화되어 가고 있는 세계에서는 매우 위험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

레베카의 말처럼, 인간은 스스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에 직면했을 때 과학적이지 못한 오래된 믿음에 위안을 받는 것 같다.

원금이 보장되는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성향 역시 이러한 믿음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보인다.

그러나 이는 요즘 같은 세상에서는 잘못된 상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 금리가 물가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원금 선호 사상은 금리가 물가보다 높았던 시절에는 나름 합리적인 사고방식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세상이 바뀌었다. 금리가 물가보다 낮은데 원금이 보장된다는 이유로 안전자산에 치중하는 것은 눈 뜨고 내 돈을 도둑맞는 꼴과 다르지 않다.

저금리와 고물가가 동시에 구현되고 있는 세계에서는 자산의 다양성 추구야말로 재테크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개인적으로 제어하기 힘든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자산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원금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깨부수어야 한다. 앞으로는 명목 원금이 아니라 실질 원금을 따지자.

그리고 안전자산과 여러 종류의 위험자산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자. 특히 초장기 자산운용이 기본인 퇴직연금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지금 퇴직연금의 자산운용은 90% 이상이 원금보장형 상품에 투자되고 있다.

극단적으로 자산의 단일성이 지배하고 있는 세상이다. 그저 원금만 보장되면 안전하다는 잘못된 믿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라도 생각을 달리해보자. 퇴직연금처럼 장기간 운용해야 하고, 노후생활자금원으로 생각하는 자산들은 무엇보다도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경계해야 한다.

인생 100세 시대를 살아가야할 요즘, 사람들에게 안전자산은 명목 원금의 보장이 아니라 실질 원금이 보장되고, 생활수준의 하락을 방지해주는 자산이 아닐까. 이를 위해선 자산의 단일성을 추구해서는 가능성이 없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투자의 격언처럼 자산의 다양성을 추구해야 할 때다.

명목 원금이 보장되는 여러 자산에 재산을 나눠 놓는다고 해서 다양성은 아니다. 속성이 다른 자산에 재산을 나누어놓아야 진정한 의미의 자산의 다양성이다.

단일성보다는 다양성, 명목보다는 실질원금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다.

손성동 미래에셋 퇴직연금연구소 연구실장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손성동 골드메이커 필진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