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호, '제2 형제의 난' 일어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찬구 회장 "검찰조사서 의혹과 금호아시아나의 연관 밝히겠다"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금호가 형제간 감정의 골이 깊어질 조짐이다.
박찬구 금호석유 화학 회장이 검찰조사를 앞두고 이번 의혹이 금호아시아나와 연관이 있다며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을 정면 겨냥했다. 금호아시아나측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3일 박찬구 회장은 서울남부지검에 자진출두, 이번 의혹과 금호아시아나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느냐에 대해 "연관이 있다. 검찰 조사에서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날 박찬구 회장은 협력사와 짜고 납품 가격을 부풀려 300억원 규모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혐의와 내부정보를 활용해 금호산업 주식을 매각했다는 혐의로 검찰에서 소환 조사를 받는다.
검찰은 박찬구 회장을 상대로 비자금을 조성한 경위와 사용처 등을 추궁하는 등 혐의를 입증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금호아시아나 측은 박찬구 회장이 금호아시아나가 이번 의혹에 연관됐다는 발언을 하자 당황스러워하는 모습이다.

금호아시아나 관계자는 "박찬구 회장 발언과 관련해 공식입장이라고 밝힐만한게 없다"며 "검찰에서 밝혀지는 내용에 대해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2009년 경영권 다툼을 벌였던 형제사이에 다시한번 분쟁이 일어날 것이라는 가능성도 커진 상황이다.

특히 검찰 수사 초기에 박찬구 회장은 "죄지은 사람은 따로 있을 것"이라면서 "누구인지는 알아서 판단하라"라는 박삼구 회장을 겨냥한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한편 금호는 창업주인 고 박인천 회장의 뜻에 따라 2세인 고 박정구 금호그룹 회장, 박삼구 회장, 박찬구 회장 등이 그룹의 양대 지주회사 격인 금호석화와 금호산업의 지분을 각각 10.01%, 6.11% 씩 똑같이 유지해왔다.

그러나 박삼구 회장이 대우건설을 인수하며 금호그룹에 유동성 위기가 오자 박찬구 회장이 이를 깨고 금호석화의 지분을 사들이면서 '형제의 난'이 시작됐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