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남양유업 커피, 롯데-라면, 삼양식품-시리얼[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식음료업체들의 '무한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보수적 성향이 강한 식음료업계는 그동안 잘 하는 '주전공' 분야에만 매진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었다. 하지만 최근 내수시장의 포화와 함께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돈 되는' 신수종사업에 뛰어들며 타 분야를 넘보는 일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시장은 이제 더 이상 절대강자가 독점적 위치를 구가하지 못하는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게 됐다.
◆롯데칠성, 남양유업 커피시장 '기웃' = 국내 커피시장은 1조1000억원 수준. 이중 80%를 동서식품이 독식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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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커피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롯데칠성은 지난해 7월 '칸타타' 브랜드로, 남양유업은 12월 '프렌치카페 카페믹스'로 커피믹스 시장에 뛰어들었다.
특히 남양유업은 내부에서조차 '전사(全社)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시장점유율 올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 따라 남양유업의 커피믹스 제품은 출시 2개월 만에 대형 유통업체 4개사 모두에 입점됐으며 지난달에는 월 매출 70억원을 올렸다.
남양유업은 올 상반기 중 커피믹스 생산시설을 3배 이상 늘리는 등 내년까지 커피 부문에 3000억여원을 투자키로 했다. 이와 함께 한국야쿠르트와 대상도 커피믹스 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 라면시장 진출 '초읽기' = 국내 라면시장 규모는 지난해 1조9500억원. 시장점유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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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71%로 압도적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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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한국야쿠르트(7%)가 뒤를 잇는 '1강3약'체제를 형성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풀무원 이 생라면 '자연은 맛있다'로 라면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최근에는 롯데의 라면사업 본격화에 대해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달 초에는 롯데가 삼양식품을 인수하는 설이 시장에 파다했으며 지난해에도 한국야쿠르트에 라면사업부 매각 의사를 타진한 바 있다.
이미 롯데마트의 자체브랜드(PB) 제품인 '롯데라면'을 선보이고 있는 롯데는 시장 점유율 제고를 위해 제조업체를 인수해 라면시장에 본격 뛰어들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T&G, 화장품 사업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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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소망화장품 지분 인수를 통해 화장품 사업 진출을 꾀하고 있다. 소망화장품은 '꽃을 든 남자'와 한방화장품 '다나한'으로 유명한 화장품전문 중견기업이다.
KT&G는 지난해 11월 자회사 KGC라이프앤진을 출범시키면서 한방화장품 등 신규 사업 진출을 공식화했으며, 홍삼 성분의 화장품 출시를 목표로 시장조사 및 제품 개발을 진행해왔다.
한때 90%를 웃돌던 담배시장 점유율이 지난해 58.5%까지 떨어짐에 따라 KT&G는 소망화장품 인수를 통해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두유시장에도 신규 진출 기업이 늘고 있다. 코카-콜라사는 지난해 11월 젊은 층을 겨냥해 달콤한 맛을 강조한 '두유 해브 모조'를 선보였으며 올 4월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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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국내 최초로 무균 충전 공법을 사용한 '내 손안의 콩 두유'를 출시했다.
◆카레, 맥주, 시리얼, 유산균 등 돈 되면 뭐든지 = 기존 사업의 매출이 줄면서 각 업체들은 신수종 사업 발굴에 고심하고 있다.
대표적인 업체들은 2세 오너들의 회장 취임 이후 사업다각화를 꾀하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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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삼양식품이다.
매일유업은 지난해 김정완 회장이 취임한 이후 냉장카레 'MCC고베식당'으로 카레시장에 뛰어들었으며 이후 일본 삿포로맥주를 수입, 정식 유통에 앞서 자사 외식매장에서 테스트 판매하고 있다.
또 '라면의 원조'인 삼양식품은 전인장 회장의 취임 이후 외식 및 시리얼 시장에 진출했다. 이와 함께 롯데칠성은 이달 초 첫 유산균 음료를 선보이며 5000억원 규모의 유산균 음료시장에 뛰어들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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