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요즘 부자들은]중소형 건물에서 수백억원대 빌딩으로 '투자 확대' 나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요즘 부자들은]중소형 건물에서 수백억원대 빌딩으로 '투자 확대' 나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서울 강남에 사는 50대 남성 김씨는 지난달 말 강남 테헤란로에 있는 S건설의 사옥을 400억원에 사들였다. 은행에서 100억원을 대출받고 나머지는 MMF(머니마켓펀드)와 주식 등의 금융자산을 처분해 충당했다. 김씨는 주로 금융상품에 자산을 투자해왔다. 그동안 소위 강남 부자들의 제1 투자처라는 재건축 아파트 등의 부동산 상품에 투자한 이력이 없다. 김씨는 "서울 강남지역 빌딩은 아파트 등의 일반 부동산 상품 보다 하방경직성이 강한 상품"이라며 "수익률이 높지 않더라도 은행 예금 상품 만큼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9년 토지보상금을 받은 박씨는 100억원대의 서울 강남권 중형 빌딩의 매입을 검토중이다. 애초 50억~70억원대의 소형 빌딩을 사려고 상담을 받고 있다. 그러나 투자하기에 마땅한 물건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박씨는 "지난해부터 서울 핵심지역의 빌딩을 사려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매도호가가 올랐다"며 "투자금액을 두배 가까이 확대해 물건을 사려고 하지만 이 마저도 마땅한 물건이 없어 고민중"이라고 전했다.
소형 빌딩 시장을 주로 매입하던 개인자산가들이 수백억원대의 중형 빌딩시장까지 넘보기 시작했다.

서울 강남 등 핵심지역의 중형 빌딩 구입은 목돈이 든다. 하지만 가격하락 위험이 낮은 안전자산이란 인식이 강해지면서 투자금액 확대에 나선 것이다. 최근 주식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개인자산가의 빌딩 투자금액을 키운 요인이다.

11일 부동산 및 은행 프라이빗뱅킹(PB)업계에 따르면 최근 개인 자산가들 중 100억원 이상의 빌딩을 사겠다는 수요가 눈에 띄게 늘었다. 논현동 프라임상호저축은행빌딩과 삼성동 남흥빌딩 등이 개인자산가가 수백억원의 거금을 투자해 사들인 대표적인 사례다. 그동안 개인자산가들이 30억~70억원대 빌딩을 가장 많이 찾았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장진택 ERA코리아 전략기획팀 이사는 "공급 부족으로 중소형 빌딩의 매도호가가 오르면서 거래금액 단위도 커지고 있다"며 "안전자산이란 관점에서 수백억원대 빌딩의 매입을 고민하는 부자가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개인 자산가들이 이처럼 빌딩 투자규모를 확대하고 나선 것은 시중의 유동자금을 흡수할 만한 투자대상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지난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찾아온 부동산 침체로 대표 투자상품인 아파트 시세가 큰 폭으로 떨어졌다. 대박을 터뜨린다는 강남 재건축 아파트 마저 조합원 간 갈등, 분담금 폭탄 등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태다. 주식시장 역시 급등락이 심하다. 이에 반해 서울 강남권 중소형 빌딩 가격은 금융위기 후 큰 폭의 등락 없이 보합세를 유지,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입지를 굳혔다.

패션, 뷰티, 고품격 인테리어 업체, 고급 레스토랑 등의 실수요가 서울 강남 등 핵심지역 중소형 빌딩 임대시장을 떠받치고 있다는 점도 투자규모를 키운 요인이다. 초대형 빌딩이나 외곽지역 빌딩보다 공실률 위험이 낮다 보니 투자금액 확대에 대한 부담감이 덜하다는 얘기다.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 팀장은 "강남권 빌딩의 임대수익률이 3~4%대에 그치지만 투자자들은 안전한 자산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투자가치도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빌딩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려고 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