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대문구,구의회 구정질문 방식 놓고 갈등 골 깊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대문구, 구청장과 구의회의장 일문일답은 실국장 답변 후 구청장 일괄답변 합의 후 구의회 일방적 진행 비판...구의회는 구민에 사과 하라 주장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울 동대문구와 구의회가 구정 질의로 인한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동대문구의회는 지난 4일 동대문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제 209회 임시회 3차 본회의를 열어 개정된 동대문구의회 회의규칙에 따라 구정질의를 벌이면서 처음으로 일문일답방식으로 진행했다.
이에 앞서 유덕열 동대문구청장과 이병윤 동대문구의회 의장은 일문일답방식이 동대문구의회에서 처음으로 진행되는 만큼 구청장이 직접 구의원 일문일답에 응한 전례가 없으므로 구의원들의 일문일답 질문에는 부구청장과 실무국장들이 답변하고 답변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구청장이 일괄 답변하기로 사전조율을 마쳤다.

이병윤 동대문구의회 의장도 본회의 회의를 진행하면서 이 같은 사실을 공지하고 참석의원들의 동의를 얻은 후 회의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이날 첫 질문자인 남궁역의원은 사전 양해에 따라 부구청장과 실무국장을 상대로 구정질문을 마쳤다.
문제는 두 번째 질문자로 발언대에 선 황보희득 의원이 발언대에 등단하자마자 “유덕열 구청장은 지금 즉시 답변대에 서라”고 강요하면서 불거졌다.

이에 유덕열 구청장은 “사전에 구의회 의장님과 약속한 사항이 있으므로 부구청장과 실무국장들의 답변이 있은 후 일괄 답변 드리겠다”고 양해를 구했다.

그러나 황보의원은 구청장이 “일문일답을 거부하고 일괄답변을 고집하고 있다”며 구청장을 질책한 후 구정질문에 들어갔다.

결국 실무국장과 일문일답으로 진행됐고 질문과정에서도 답변대에 선 관계 공무원에게 고압적인 일문일답으로 답변을 막는 등 발언권을 무시한 것으로 구청측은 전했다.

의사진행 과정에서 이병윤 의장은 “회의규칙에 위배돼 구청장의 답변을 할 수 없다”고 말하고 유덕열 구청장이 “의장이 약속한데로 답변기회를 달라”고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서 양당 의원들간에 고성이 오갔고 이를 제지하던 이병윤 의장은 결국 정회를 선포했다.

일문일답으로 진행된 구정질문이 끝나고 유혜경 의원 5분 발언이 있은 후 유덕열 구청장은 이병윤 의장에게 “약속한 대로 구청장에게 일괄답변 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그러나 답변기회조차 주지 않아 이에 유 동대문구청장은 구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부도덕한 구청장으로 매도되는 부분에 대해 당연히 답변해야 된다는 신념으로 발언대에 섰다.

그러나 구의회 의장은 끝까지 발언을 무시하고 산회를 선포했다.

산회 선포로 회의가 끝나자 유덕열 구청장은 의사당에서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자리에서 “약속도 지키지 않고 일방적으로 운영되는 비민주적인 구의회에는 당분간 참석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동대문구의회와 동대문구청 양 기관의 기관장간에 합의한 약속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절차상의 하자가 없는 구유지 매각에 대해 소설을 쓰듯이 억지를 부리며 구정질의라는 형식을 빌어 일방적인 인신공격을 일삼는 구의회의 행태에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동대문구는 “구청장의 답변을 일괄답변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한 약속을 파기하면서까지 구청장에게 답변기회를 주지 않고 회의를 진행한 동대문구의회에 파행의 책임이 있다”며 “구의회 질문과정에서도 발언대에서 답변하는 공직자들의 발언권을 윽박지르며 고성과 폭언을 일삼는 구의원들의 비민주적인 자세와 자질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주정 동대문구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유 구청장의 일문일답 거부는 개정된 동대문구의회 조례 등 회의 규칙을 무시하고 동대문구의회의 존재를 부정하는 권위주의적 행동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37만 구민의 대표로 선출된 것은 구청장만이 아니다. 구의원도 구민을 대표하는 역할과 책임을 부여받았다. 의회의 권위와 의원들의 의사와 민주주의 절차를 짓밟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