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정받는 원자재가격..관련 펀드 살까 말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지난 해 높은 성과를 기록했던 원자재펀드가 올 들어 지지부진하다. 금펀드의 경우 8% 이상 빠지며 전체 유형중 가장 저조한 성과를 기록중이고 천연자원도 시원찮다. 다만 농산물은 5% 가까이 상승하며 체면치레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부진이유로 올들어 원자재 가격이 전 품목에 걸쳐 조정을 받고 있는 데다 중국 긴축 우려가 증대되고 있는 점을 꼽았다.
또 미국 경제지표 회복에 따른 경기회복 기대감으로 미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는 점도 원자재 가격 하락 요인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단기 조정은 가능하지만 원자재 펀드 투자전망은 밝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최정원 현대증권 애널리스트는 "하반기 가파른 상승 이후 가격 부담감으로 인해, 현재의 가격 조정 국면은 어느 정도 예견됐다"며 "당분간 이 같은 조정세가 지속되면서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국면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원자재 펀드의 투자 전망은 여전히 밝다고 내다봤다.

최 애널리스트는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이를 헷지 하기 위한 목적의 실물자산 수요가 증대될 수 밖에 없어 가장 대표적인 실물자산인 원자재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고 지구촌 기상이변으로 인해 농산물 공급 차질 우려가 점증하면서 투자매력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원자재펀드의 성과는 유형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금펀드가 가장 부진하다. 블랙록월드골드자의 경우 31일 기준 연초 이후 현재 -13.62%로 가장 저조하며 IBK골드마이닝자A도 -11.38%로 원금손실을 기록중이다. 이외 모든 금펀드가 연초들어 마이너스를 나타내고 있다.

원유관련 펀드도 마찬가지다. 삼성WTI원유특별자산이 -5.86%, 한국투자WTI원유특별자산이 -5.63%, 메리츠WTI인덱스특별자산이 -5.42%로 저조하다.

반면 농산물은 선전 중이다. 미래에셋맵스로저스농산물지수가 7.16%로 가장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고 삼성짐로저스애그리인덱스도 6.02%로 상승세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