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분기 기업실적 어닝쇼크 '먹구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권사 4분기 상장사 실적 전망 줄 하향조정..증시 반응은 '둔감'

[아시아경제 강미현 기자] 최근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코스피 지수가 연고점을 경신하는 등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정작 주가의 기본 바탕이 되는 기업들의 실적 관련 전망은 줄줄이 하향조정되고 있어 다가올 '어닝쇼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가 고개를 들었다.

4분기를 일주일여 앞두고 증권업계는 상장사들의 4분기 이익 전망을 빠르게 하향조정하고 있다. 23일 관련 업계 및 FN가이드 집계에 따르면 현재 증권사들의 4분기 삼성전자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3조3978억원으로 1분기 전 추정치였던 4조2000억원은 물론 1개월 전 전망 3조5640억원 대비 하향조정됐다.
다른 대기업들의 상황도 비슷하다. 현재 SK하이닉스 의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5130억원. 이 역시 1분기 전 7827억원과 한 달 전 6016억원에서 크게 낮춰진 액수다. LG전자 의 경우 현재 예상되는 4분기 손실 규모가 2838억원으로 1개월 전 컨센서스였던 2324억원에서 적자 예상폭이 확대됐다.

이같은 현상은 특히 산업재 및 IT부문에서 뚜렷하게 발생하고 있다. HMC투자증권에 따르면 현재 IT섹터의 4분기 실적 컨센서스 규모는 11월 말 추정치 대비 5.61% 감소했다. 산업재의 경우 -13.42%를 기록,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가장 크게 꺾인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에너지와 경기소비재, 금융 부분의 실적 전망은 소폭 상향조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은 아직까지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영업이익 전망 하향에도 아랑곳없이 오히려 12월 들어 주가가 15% 가량 상승하는 등 실적 우려에 둔감한 모습이다.
그러나 우울한 실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이어지는 연말 랠리가 부담으로 작용, 실적 발표 시점에 즈음해서는 주식시장의 어닝쇼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글로벌 유동성에 의한 랠리가 실적에 발목을 잡힐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영원 HMC투자증권 수석연구원은 "3분기에도 당초 전망에 비해 실망스런 실적이 발표됐지만 이번 4분기의 경우 3분기 수준을 훨씬 넘어서 상당한 하향조정이 이어지고 있다"며 "실제 발표가 전망치보다 더 나쁠 경우에는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4분기와 달리 내년 1분기 이익 전망은 상향조정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4분기 실적 우려가 다소 희석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전망치 줄 하향조정을 겪은 IT, 산업재 섹터도 내년 1분기 이익 전망은 1개월 전 대비 각각 0.57%, 3.78%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강미현 기자 grob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