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제역 백신접종 여부 오후 4시 결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구제역이 사실상 전국으로 확산된 가운데 가축에 대한 예방백신 접종 여부가 22일 오후 4시 과천 정부청사에서 열릴 가축방역협의회에서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농식품위원회에서 "구제역 발생 지역을 중심으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백신 접종을 검토하고 있다"며 "오후 4시에 열리는 가축방역협의회의 자문을 거쳐 조만한 백신 접종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구제역 확산 현황과 방역 대책을 놓고 여야 의원의 질문이 이어졌다. 그러나 역시 최대 쟁점은 백신 접종 여부였다.

일부 의원들은 구제역의 전국적 확산을 막기 위해 구제역 백신 접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다른 의원들은 구제역 백신을 일단 접종하면 구제역 청정국가의 지위를 회복하기 어려워 축산 농가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백신 접종은 2000년 구제역 당시 단 한 차례 사용했던 처방이다. 예방 접종 중단 뒤 최소 1년간은 청정국 지위를 유지할 수 없어 수출 길이 막히게 되는 데다 접종 비용도 만만치 않아 세계 각국이 사용을 꺼리는 수단이다.
그러나 2000년 3월 경기(파주·화성·용인), 충남(홍성·보령), 충북(충주)에서 구제역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자 정부는 살처분 외에 소와 돼지 등 86만마리에 대해 백신을 주사한 바 있다.

현재 국내 구제역 예방백신 보유량은 30만두 분량이며 예방백신 접종이 최종 결정될 될 경우 정부는 필요한 백신 물량을 영국 등 해외에서 신속히 들여와 충분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백신접종 비용은 가축 10만두당 6억~7억원으로 국내 소(300만마리), 돼지(1000만마리) 등 우제류가 1500만마리에 이르는 점을 감안하면 실비용만 1000억원 가까이 든다.

한편 지난달 29일 경북 안동에서 시작한 이번 구제역은 지금까지 의심신고 62건 가운데 경북 안동·예천·영주, 경기 연천·파주·가평·김포, 강원 평창·화천 등 44건이 양성으로 판정됐다. 이 때문에 22만4600여마리의 가축이 살처분 대상에 올랐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