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원무역 방글라데시 공장서 폭력시위...3명 사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방글라데시 남동부 치타공 지역의 한국 의류업체 영원무역의 공장에서 근로자들의 폭력시위가 이어지면서 3명이 사망하고 250여명이 다쳤다.

12일(현지시간) 방글라데시 언론 'bdnews24'와 'AFP통신' 등에 따르면 치타공과 다카의 섬유 근로자 수만명이 시위에 나서면서 경찰과 충돌, 사상자가 늘고 있다.
현재 경찰당국은 섬유 근로자들이 이날 오전 8시께 영원무역의 공장 정문에 나붙은 무기한 공장폐쇄 공지문을 보고 폭력시위를 벌였다고 밝혔다.

치타공과 다카 지역에서 가동 중인 영원무역의 공장 17곳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3만6000명은 지난 11일 사측과 임금협상이 결렬되자 공장시설과 집기를 파괴하며 폭력양상을 보였다. 이에 영원무역 측은 이에 맞서 치타공과 다카의 공장 17곳을 무기한 폐쇄했다.

이들은 둘째날인 이날 치타공 수출가공무역지구 내 다른 공장을 공격, 약탈하는 등 치타공을 잇는 도로를 점거, 공항으로 향하는 교통도 마비시켰다.
이에 따라 경찰은 물대포, 최루탄, 고무총탄 등으로 진압에 나섰지만 시위대의 저항이 만만치 않아 고전했다. 시위 진압 과정에서 3명이 사망했다고 bdnews24가 보도했다. 150여 명은 치타공 지역에서, 50여 명은 다카에서, 나머지 50여 명은 나라얀간지시 지역에서 부상했다.

외교통상부는 "시위 과정에서 한국인 피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광호 기자 k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