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평도발]"어떻게 이런일이.." 시민들 공포·분노 교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23일 오후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을 접한 시민들은 충격과 공포에 휩싸였다. 이번처럼 대낮에 민간인이 사는 마을에 포탄 공격을 가했다는 사실 자체가 매우 이례적인 경우라 시민들의 공포심은 어느 때 보다도 컸다. "확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언제까지 당할 순 없다. 우리 군사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분노가 교차했다.

왕십리에 거주하는 정모(26)씨는 "북한의 무모한 행동으로 친구같은 젊은 장병들이 목숨을 잃어서 슬프고 분하다"며 "정전협정을 위반한 북한에 강경한 제재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또 반복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목동에 거주하는 강모(44)씨는 "전쟁이 나지 않을까 걱정이 많이 되면서도 분노감이 느껴진다"며 "무슨 속셈으로 이런 일을 꾸미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북한을 성토했다.
직장인들도 일손을 놓고 술렁이는 모습을 보였다.

서울 여의도의 한 증권사에서 근무하는 김모(35)씨는 "북한에 질질 끌려가는 식의 대응이 결국 이런 사태를 초래했다"며 "북한의 간헐적인 도발에는 강력한 대응을 통해 우리의 군사력을 보여줘야 한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건설업에 종사하는 문씨(28)도 "처음에는 '뭐 이러다 말겠지'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마을이 불타고 부상자와 사망자가 나오는 것을 보니 정말 전쟁이 날까 두렵다"며 "북한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자영업자인 정모(38)씨는 "북한이 체제변환을 앞두고 내부적으로 불안해서 벌린 일이 아닐까 싶다. 연평도 주민들이 도구가 된 것 같아 가슴아프다. 우리군의 강력한 대응, 적극적인 대응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네티즌들도 트위터 등을 통해 시시가각 소식을 전마며 상황을 주시했다. '연평도 포탄' '북한 피해' '워치콘' 등 북한 공격과 관련된 단어가 인터넷 주요 검색어로 올랐다.

연평도에 할아바지가 계신다고 밝힌 한 네티즌은 트위터를 통해 "할아버지가 연평도에서 60년 넘게 사시면서 굵직한 사건들을 겪었지만 이런일은 정말 처음이라고 한다"며 "대피소를 이용하게 될 것이란 생각도 못했는데..."라며 안타까워했다.

시민단체는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는 성명을 속속 내놨다.

경실련 통일협회는 "어떠한 경우에도 한반도 긴장구조를 증대시키는 무력 도발 행위에 반대한다. 우리 정부는 더 이상 군사적 충돌이 빚어지지 않게 관리하는 게 중요하고, 북한은 한반도 긴장구조를 증대시키는 무력도발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