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능]수리 '가'형 비교적 어렵고 '나'형은 지난해 수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나 공통 25번 문항이 최상위권 '관문'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올해 수능 2교시 수리영역 '가'형은 지난해 수능보다 어렵게, '나'형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에서 출제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채형 교사(서울 현대고)는 "수리영역 '가'형은 9월에 치러진 마지막 모의평가에 비해서는 쉽게 출제됐지만, 지난 해 수능에 비해서는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평균점수는 지난해보다 약 2점정도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EBS 수능 수리영역 강사인 심주석 교사(인천 송도고)는 "수리영역 '나'형은 지난 해 수능과 올해 6,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며 "학생들이 익숙한 시험문제들을 보고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에 임하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중·하위권 학생들은 문제가 길어져서 수학적 언어를 이해하는 데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채형 교사는 "올해 수능 수리영역은 2~3개의 고난도 문항에서 확실한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심주석 교사 역시 "수능시험이 변별력을 잃으면 수험생들의 대입준비과정에서 오히려 혼란을 빚을 수 있다"며 이번 시험의 출제경향을 분석했다.

한편, 이번 수리영역 시험에서는 가, 나 형 공통문항인 25번 '수열과 극한'문항이 가장 어려운 문제로 꼽혔다.

이채형 교사는 "사고력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푸는 데 시간도 많이 소요되는 문제여서 까다로웠을 것"이라며 "이 문제가 수리 1등급을 좌우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심주석 교사도 "25번 문항은 수열의 규칙을 찾기도 까다롭지만, 제대로 찾았다 해도 답을 구하는 과정까지 계산 실수에 주의해야 하는 등 최상위권을 판가름하는 기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특히 상위권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경우, 이 문제를 맞히느냐 틀리느냐에 따라 당락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25번 문제 외에도 수리 '가'형에서는 28번 '미·적분' 문제가 꽤 까다롭게 출제되었고, 수리 '나'형에서는 24번 '상용로그의 지표와 가수'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었다. 수리 '나'형의 24번 문제는 EBS파이널 교재에 나왔던 문제를 응용한 경우지만 변별력 있는 문제로 꼽혔다.

심 교사는 "지난 해 수리 '나'형의 경우, 91점(수능 원점수)이 1등급을 가르는 기준이었다"며 올해에도 큰 변화 없이 2~3문항 내에서 1등급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