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486, '진보행동' 출범..정치세력화 시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민주당내 486 그룹이 17일 '진보행동'을 출범시키고 독자적 정치세력화에 시동을 걸었다. 진보행동은 486 세대들을 중심으로 전·현직 의원들의 모임인 '삼수회'를 해체하고 전국 시·도당 위원장들이 합류하면서 42명 규모의 '개혁블록'을 구축했다. 운영위원장에는 우상호 전 의원이 맡았다.

모임에 참여한 임종석 전 의원은 이날 출범식과 함께 진행된 토론회 기조발제에서 "진보행동은 민주당내 486세대 정치결사체로서의 성격을 가지며 공동의 노력을 통해 준비된 집권세력의 면모를 갖춰 2012년 총선과 대선 승리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 민주화 세대, 통일 운동의 세대를 넘어 진보세대로 탈바꿈하고 이를 통해 범야권 연대와 통합을 모색하는 등 야권단일정당을 추진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김호기 연세대 교수는 이날 토론회에서 "민주당은 '신자유주의적 발전주의'를 추구하는 보수 세력에 맞서는 대안적인 정치세력으로서 국민들로부터의 지지를 확보하는 데 절반의 성공과 절반의 실패를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새로운 진보는 토건정책에 기반을 둔 경제 살리기, 뉴타운 개발, 특목고 유치 등 보수세력의 '욕망의 정치'에 맞서서 중산층과 서민을 포괄한 국민 전체의 구체적인 가계 및 생활을 해결할 수 있는 '살림의 정치'를 제시해야 한다"고 486 정치인들에게 조언했다.

진보행동은 민주당 혁신 과제로 계파정치 청산을 내걸었다. 또 지역주의를 극복하고 전국정당으로 변화하기 위한 제도적 대책을 수립하고 진보진영과의 소통과 연대를 위한 상시적인 대화 협력구조 구축을 촉구했다.
대외적으로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 최저임금 현실화 등을 고리로 다른 야당과의 연대 강화를 주문했다. 특히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상시위원회 구성을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다른 야당과 시민사회에 제안했다.

486 그룹이 독자적인 세력화에 나서면서 민주당내 역학관계도 변화가 불가피하다. 지난 10·3 전당대회에서 486 출신 3명의 후보 모두 예비경선을 통과했고, 최종 단일화를 거쳐 이인영 최고위원을 '빅3(손학규-정동영-정세균)'에 이어 4위로 지도부에 입성하는 영향력을 발휘했다. 여기에 진보행동에는 송영길 인천시장을 비롯해 안희정 충남지사, 이광재 강원지사 등 차기 대선주자가 대거 참여해 모임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 486 그룹을 바라보는 비판적인 시선은 여전히 존재한다. 2000년대부터 정치권으로 합류한 486 인사들은 각종 선거 때마다 주류에 편승하면서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당내 문제에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기보다 안정적인 캠프행을 선택하느라 분주했다. 486 내부에서조차 이러한 정치행보에 대해 '하청정치' '용역정치'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임 전 의원은 과거 486 정치와 관련, "지나친 여야전선에 집중해 집단적인 자기가치와 전망을 창출해 내는 데 실패했고, 기성정치와 차별화하지 못하면서 국민들의 신뢰를 얻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달중 기자 da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