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직원 직무 아이디어, 특허내고 '지적재산'으로 활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포스코·현대제철 등 대기업들이 직원의 직무발명 아이디어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회사 차원에서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지적재산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를 특허화하는 과정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 주목된다.

포스코는 지난 8월부터 직원들의 기술개발 결과물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해 권리화하는 '창의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직원들의 직무발명 아이디어를 지적재산권으로 확보하는 것.
포스코 관계자는 "창의발전소는 사내 특허전담인력과 외부 변리사 등 특허전문가들로 구성됐다"며 "직원들의 기술개발 결과물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해 권리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창의발전소를 운영하면서 이전에는 직원들이 직무발명을 위해 10여 장 분량의 특허명세서를 작성해야 했지만, 지금은 특허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만으로 아이디어 구체화, 특허출원 가능성, 추가 보완할 내용까지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해 직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현대제철 역시 직원들의 직무발명 혹은 아이디어를 독려하는 제도가 마련돼 있다.
개인 혹은 팀별로 발명한 아이디어를 보고서로 제출하면 한달에 한번 상품·상패·상여금 등 포상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장에서 직접 근무하는 직원들이 직무발명을 하는 것은 원가절감·안전제고 등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이외에도 특허가 가능한 발명은 특허관리팀이 특허신청을 밟아주고 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 결국 직원들의 이런 노력은 회사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지난 10일 '포스코패밀리 지적재산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패미리사 간의 지적재산 전략을 공유하고 이를 적극 활용해 기술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포스코는 포스코건설·포스코특수강·포스코ICT·포스코강판·포스코플랜텍 등 13개 패밀리사에서 3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협의회를 통해 전사의 지적재산 실무자 사이에 상호지원 체계를 만들고 포스코패밀리의 지적 재산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패밀리사에 ▲정보시스템 활용 지원 ▲실무자 교육 ▲발명자 보상제도 ▲특허발굴 및 권리관리 업무 ▲특허사무소 활용 ▲특허전략 수립 및 리스크 검증 ▲포스코패밀리 특허시스템 설계 ▲분쟁 대응 등을 지원한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조윤미 기자 bongbon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