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사는 환경부가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에 의뢰해 지난 5월 13일부터 9월 29일까지 조사해 서울, 인천, 하남 등 수도권 도심도로 24개구간(1구간 평균 30km)을 실제로 운행해 나타난 결과다.
조사에 따르면, 30km구간을 주행하는데 평균 1시간24분이 소요, 그 중 공회전 시간은 평균 22분으로서 주행시간의 2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차량은 NF소나타(GSL,A/T), 연비-YF소나타(LPG, A/T)를 이용했다고 환경부는 전했다.
아울러, 승용차에 공회전 제한장치를 부착하고 운행해 본 결과 평균연비가 장치 부착 전·후 8.29 Km/l에서 9.50 Km/l로 약 14.6%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공회전을 하는 이유로는 운전자들의 답변은 다음과 같았다.
△그냥 불편해서 31.1% △수시로 시동을 끄면 고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27.4% △ 중단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24.4% △ 연료절약 효과를 못 느끼기 때문에 17.1% 등으로 조사됐다.
공회전 방지를 위해서 운전자들은 △공회전 제한장치 부착 41%, △ 캠페인 40.5% △공회전 제한구역 확대 13.3% 등 필요하다고 손꼽았다.
환경부는 자동차의 공회전 방지 등 친환경운전문화 확산을 위해 올해 말까지 친환경운전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집중 홍보를 실시하는 한편, 친환경운전 안내장치(EMS, 공회전제한 장치)에 대한 보조금 지원 등 인센티브 제공방안을 예산당국과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승미 기자 ask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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