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간상품리뷰]금·농산물 강세..비철금속 부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팔라듐 9년 최고, 커피 13년 최고, 유가 박스권(81~82달러)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금을 비롯한 귀금속과 농산물이 강세를 보였고 비철금속이 부진했다. 유가는 여전히 박스권에 갇힌 모습이었다.

지난주 부진했던 금이 다시 살아났고 팔라듐은 무려 9% 이상 급등해 9년 최고치를 새로 썼다. 디왈리 축제를 앞둔 귀금속 최대 수요국 인도의 실물 매수세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 금 가격을 지지했고, 세계최대 상장지수펀드(ETF) SPDR골드트러스트는 금을 5t이상 매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다음주 연방준비제도(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결정될 양적완화조치의 시행 여부와 그 규모에 향후 금 가격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뉴욕 상품거래소(COMEX) 12월만기 금이 2.45% 상승했다. 은은 6.25% 상승해 금의 수익률을 압도했다. 플래티늄은 1.91% 올랐고 팔라듐은 무려 9.14% 뛰었다.

밀이 24일까지 5거래일 연속 상승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고 나머지 농산물 가격도 대부분 강세를 보였다. 겨울밀 주요 재배지인 미국 중부와 남동부에 2주간 거의 비가 내리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는 등 겨울밀 작황 우려가 심해지면서 밀 가격이 강세를 유지했다. 대두는 중국 매수세가 꾸준할 것이라는 전망이 가격을 끌어올렸다.
원당은 브라질의 건조한 기후와 태국의 홍수로 인한 작황 피해, 인도의 수출제한 가능성에 대한 우려 등이 겹쳐지면서 29센트선을 회복하며 지난 2월2일 이후 최고치에 도달했다. 원당은 지난 2월1일 30.4센트로 30년 최고치를 경신한 바 있다. 커피는 악천후로 인한 라틴아메리카 지역의 생산량 감소 전망이 지속되면서 가격이 뛰었다.

시카고 상품거래소(CBOT) 12월만기 밀은 6.93% 상승했다. 옥수수는 3.93% 올랐고 대두는 2.02% 뛰었다. 뉴욕 국제거래소(ICE) 원당 가격은 3.19% 올라 30년 최고치에 바짝 다가섰으며. 커피는 2.31% 상승해 주중 13년 최고치를 경신했다. 반면 코코아는 1.72% 하락했다.

구리를 비롯한 비철금속이 일제히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구리 가격은 달러화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했고, 최근 강세를 보이며 27개월 최고치를 경신한 것에 대한 부담감이 가격을 압박했다. 다만 중국 측 수요가 여전히 상당하고 재고량이 연 최저수준에서 감소세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하방경직성이 단단해 8000달러선 밑으로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런던금속거래소(LME) 3개월물 구리는 1.61% 떨어졌다. 알루미늄은 0.89% 내렸고 니켈은 1.01% 하락했다. 아연(-3.54%)과 납-(3.2%), 주석(-3.03%)은 모두 3% 이상 미끄러졌다.

유가는 큰 폭의 움직임을 보이지 못한 채 박스권(81~82달러선) 안에 머물렀다. 다만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의 주간재고량이 큰 폭으로 감소한 가솔린 가격은 소폭 상승했다. 주간 재고량은 원유가 크게 증가했지만 가솔린이 감소해 낙폭을 제한했고 프랑스의 파업이 지속되면서 전체적으로 유가를 지지했다.

뉴욕 상업거래소(NYMEX) 11월만기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 가격은 0.32% 하락했다. 가솔린은 0.26% 올랐고 난방유는 1.38% 하락했다.



정재우 기자 jjw@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재우 기자 jjw@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