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금자리 속도조절.. 광명시흥·성남고등 제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협의·검토 필요한 2개 지구 빼기로 확정
3차 중 서울항동·인천구월·하남감일 11월 사전예약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3차 보금자리지구 사전예약에서 광명 시흥, 성남 고등지구 등 2곳이 제외된다. 서울항동과 인천구월, 하남감일 등 3곳에서만 11월중 5000가구 미만의 주택이 사전예약 방식으로 공급된다. 보금자리주택 공급 속도조절이 가시화된 셈이다.
국토해양부는 3차 보금자리지구 5곳 중 광명 시흥, 성남 고등지구 등 2곳을 사전예약에서 제외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들 지구의 사전예약 일정이 4차지구 사전예약에 포함될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최근 주택시장의 침체로 보금자리주택 공급 물량과 시기 조절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공급량을 조절한 것이다. 시장은 침체됐지만 시흥은계, 부천옥길 등 사전예약을 통해 서남부권 주택공급이 충분히 이뤄졌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국토부는 성남고등지구의 경우 성남시와 협의가 이뤄지고 있고 광명시흥지구는 27일 열린 통합심의위원회에서 지구계획 확정에 추가검토가 필요하다고 봐 제외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8·29대책 발표 이후 9월 거래량은 전월대비 수도권 11.5%, 서울 5.9% 증가하는 등 시장회복의 조짐이 보이고 있지만 예년에 비해 아직 위축된 상태라며 사전예약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할 계획이라고도 했다.

이에따라 11월초 공급공고되는 3차 사전예약물량은 분양주택과 10년 및 분납형 임대주택 물량의 50%인 5000가구 미만이 될 전망이다. 지난 8·29 부동산 대책을 통해 보금자리주택 사전예약 물량을 총 가구수의 80%에서 50%로 줄이기로 한데 따른 것이다.

사전예약 물량 중 공공임대주택은 2차지구 사전예약때보다 많은 비중이 나오게 된다. 2차때는 사전예약물량의 20%였으나 이번에는 40~50%를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분양주택을 줄이고 임대주택 공급을 늘린 것이다. 정확한 공급계획은 11월초 지구계획을 통해 확정된다.

지구별 보금자리주택 공급계획은 서울항동(67만6000㎡)이 3400가구, 인천구월(84만1000㎡) 4300가구, 하남감일(170만8000㎡) 8400가구 등이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