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도청사, 문화복합공간으로 써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광부 연구용역 결과 2012년 도청이전 뒤 문화예술백화점, 창의문화지원센터 등 조성

문화체육관광부의 충남도청사 활용방안 용역에서 복합 문화단지 조성이 적합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충남도청사 활용방안 용역에서 복합 문화단지 조성이 적합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2012년 대전에서 충남 홍성·예산으로 옮기는 충남도청사를 문화복합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가장 알맞다는 용역결과가 나왔다.

이는 대전시가 민선5기 정책과제로 충남도청 터와 충남경찰청 터를 ‘한밭문화예술복합단지’로 만들겠다는 계획과 맥락을 같이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자유선진당 김창수 의원(대전 대덕)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입수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충남도청 청사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 요약자료에 따르면 ▲문화예술백화점 ▲창의문화지원센터 ▲대중문화센터 ▲도시 숲 공원 ▲근대역사전시관 등을 지어 대중문화예술과 상업기능이 융합된 공간으로 만든다는 것.

공사는 내년부터 2013년까지 환경기반을 만든 뒤 2015년까지 마치며 민자와 국·시비를 합쳐 1조3000억여원에 이른다.

김 의원은 “지난해 11월 문광부 의뢰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용역을 수행, 지난달 마칠 예정이었으나 최종검토 단계에 있어 사실상 전체보고서 내용을 알 수 있는 자료”라고 소개했다.
연구원은 근대역사전시관은 국비 등 예산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판단했다. 문화예술백화점은 주변상권으로 인한 파급력 미흡을, 대전문화센터는 수요예측 불투명을 들어 부정적 평가를 내렸다.

국비확보 잣대가 되는 재무적 사업성 검토(NPV 및 B/C)면에선 창의문화지원센터가 가장 뛰어난 평가를 받았다. 반면 문화백화점과 도시 숲 공원은 낮은 평가였다.

김창수 의원은 “충남도청은 대통령 공약대로라면 ‘근현대사박물관’으로 지정, 전액 국고지원을 받아 운영됐어야할 국책사업이다”면서 “그러나 이번 보고서엔 가장 중요한 터 매입 주체를 누구로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국정감사와 예산심사과정에서 최소한 터만이라도 나라가 사들여 대전시에 돈을 받지 않고 넘겨줄 수 있게 힘써겠다”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