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0아시아건설대상]한화건설, 탄탄한 기술력·시공능력.. 5년간 연평균 20% 성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근포 한화건설 사장

이근포 한화건설 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소정 기자]
[2010아시아건설대상]한화건설, 탄탄한 기술력·시공능력.. 5년간 연평균 20% 성장 원본보기 아이콘
한화건설이 얼마나 발전했냐는 수치만봐도 드러난다. 지난 5년간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을 해왔다. 2002년 수주 1조원을 돌파한 한화건설은 2004년 매출 1조 돌파, 2005년 수주 2조원 달성에 이어 2009년에는 매출액 2조3444억원, 수주 4조400억원을 달성했다.

한국화약을 모기업으로 발전해온 한화그룹은 1952년 창립 이래 의지 하나로 반세기를 이어왔다. 그리고 2007년, 새로운 CI의 선포와 함께 제조·건설, 금융, 서비스·레저를 핵심사업으로 선정해 새롭게 도약하고 있는 중이다. 더불어'Great Challenge 2011' 경영혁신활동을 통해 경제위기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의 변화와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끊임없이 힘을 쏟고 있다.
이러한 한화그룹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회사가 바로 한화건설이다. 한화그룹의 미래를 선도하고 있는 한화건설은 1962년 창립됐다. 이후 탄탄한 기술력과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한화건설은 그동안 대형 토목공사에서부터 각종 산업플랜트와 인텔리전트 빌딩 그리고 주택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건설업의 전 분야에서 수많은 시공경험과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건축(주택)사업 분야에서는 고품격 친환경 아파트 '꿈에그린'과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 '한화 꿈에그린월드 인천 에코메트로', 명품 주상복합아파트 '갤러리아 포레' 및 '갤러리아 팰리스'를 통해 고객에게 프리미엄 주거 환경 스타일을 제안하고 있다. 토목 분야에서는 사회간접자본(SOC) 민간투자사업에 주력하면서 도로와 항만·대규모 택지개발 및 부지조성 등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기반시설 확립에 힘쓰고 있다.
한편, 환경 분야에서는 기술연구소를 운영해 끊임없이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2009년에는 창문을 활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건물일체형 태양광 시스템(BIPV :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개발에 성공했으며 올 3월에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기술제휴를 통해 기존 주택대비 85% 이상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친환경 미래주택기술 '제로에너지 솔라 하우스'(ZESH∥: Zero Energy Solar House)를 확보하게 됐다. 또 국내 최초 순수 국내 기술을 이용한 '막여과 고도정수처리기술'은 환경부로부터 환경신기술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따라 친환경 사업 영역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석유화학·등의 시공을 통해 한국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플랜트 분야는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동 및 아프리카 등의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재 사우디 마덴 발전 및 담수 플랜트(2억8000불), 사우디 AAC 화공플랜트(2억2000불), 알제리 아르쥬 정유 플랜트(4억불)가 공사 진행 중에 있다. 이에 앞서 2009년에는 7억5000불 규모의 사우디 마라픽 발전설비공사와 2억불 규모의 요르단 가스터빈 발전소를 단독 수주, 해외플랜트 사업수주 1조원을 돌파했다. 한화건설은 사우디 법인, 아부다비 및 두바이 지사 등을 설립하는 등 전략거점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네트웍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알제리, UAE를 포함한 중동 전역에서 수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을 통해 한화건설은 2012년까지 해외사업 수주 비중을 30% 이상으로 확대하고 현재 40%인 국내 핵심전략사업군 (공공사업, 재건축·재개발, 대규모 개발사업)의 매출 비중을 6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문소정 기자 moon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