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물가비상] 농산물 가격 폭등에 재래시장도 '썰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과·배 가격 급등 … 가락시장 애호박 물량 동나

[물가비상] 농산물 가격 폭등에 재래시장도 '썰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김영식 기자, 정선은 기자, 지선호 기자, 천우진 기자] 농산물 가격 급등은 서민들이 많이 찾는 재래시장도 예외가 아니었다.

여름 폭염과 잦은 비 등으로 농산물 작황이 부진해 채소, 과일 등 신선식품 물량이 달리고 가격도 연일 치솟고 있다.서울 가락동 농산물시장 청과공판장은 산지에서 올라온 물량이 없어 썰렁하기까지 했다.
"하도 더워서 배추가 다 녹았나보네." 31일 서울 마장동 경동시장에서 만난 50대 주부는 채소 가격을 보고 혀를 내둘렀다. 그녀는 "채소는 말할 것도 없고, 과일도 비싸긴 마찬가지다"고 토로했다.

경동시장의 한 과일 판매상은 "올해는 수박과 배가 특히 많이 올랐다"며 "꽃이 필 때 우박이 내리고 수확할 땐 비가 내려서 작황이 나빴다"고 말했다. 여기서 판매되는 수박은 1kg당 3000원인데 작년에는 같은 무게가 2000원 가량이었다.
그는 "가끔 시장에서 매우 싸게 파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올해 날씨가 습해서 무른 과일이다"고 귀띔했다.

이곳에서 만난 한 주부는 "작년엔 수박이 큰 게 하나에 1만5000원에서 1만8000원 하던 것이 올해는 작은 게 2만9000원, 3만원까지 한다"고 말했다.
복숭아는 12개 들이 1상자에 1만8000원 하던 것이 올해는 2만2000원, 올해 수확한 배는 1개에 3000원을 줘야 살 수 있었다.

황학동 중앙시장의 청과물 상인은 "산지에서 물량이 모자라 전반적으로 많이 올랐는데 사과와 배 가격이 특히 많이 올랐다"고 말했다.

채소 가격도 오르긴 마찬가지였다. 가락동농산물시장에서 25년째 채소 도·소매상을 운영하고 있는 김 할머니는 "바로 1주일 전에 2000~3000원하던 쪽파 1단을 오늘은 7800원에 팔았다"고 운을 뗀 뒤 "채소 가격이 원래 하루에도 몇 번씩 가격 변동이 심한데 지난 주에 비가 많이 와 공급이 많이 모자르다"고 덧붙였다.

이곳 가게에서 5년째 거래를 하고 있다는 50대 식당주인은 "미나리 가격이 말도 못해 2000원하던 미나리가 5000원이다"며 "여기(시장상인)는 가격이라도 매일 달리 받을 수 있지만 우리는 채소 값 오르면 앉아서 밑지는 거"라고 토로했다.

애호박은 가락시장 전체를 돌아다녀도 찾기 힘들었다. 가판에 두 세 개씩 애호박을 꺼내 놓고 팔던 한 소매상인은 "지난 주보다 값이 두 배가 올라 20개 들이 1상자에 3만원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수산물 중에서는 오징어가 가장 많이 올랐다. 중앙시장의 한 상인은 "폭우가 쏟아지기 전 무더운 날씨 탓에 2달 전까지 오징어가 잘 안 잡혔다"고 전했다. 이곳에서 작년에 3마리에 2000원하던 오징어가 올해는 3마리에 5000원을 호가 한다.

수산물도 올 초에 나타난 이상기온 영향을 톡톡히 받았다. 방배동에서 노량진수산시장까지 생선을 사러 온 주부 권명숙(55) 씨는 "문어 값만 해도 지난 설 때보다 30%는 오른 것 같다"며 "추석 때는 설보다 돈이 더 들겠다"고 말했다.

이문동에서 온 주부 왕연옥(37) 씨도 "생선 값이 너무 비싸다"며 선뜻 지갑을 열지 못했다. 저녁상에 생선을 올리지 못한지도 꽤 오래됐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노량진수산시장 홍보팀 김덕호 씨는 "올해 4월까지 날씨가 추워 어장형성이 안 되는 바람에 고기가 덜 잡혔다"며 "9월이 다 됐지만 아직도 그 여파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노량진수산시장에서 팔리는 조기는 마리당 지난 해 6000원에서 7000원으로 올랐다. 작은 것들은 한 무더기에 1만5000원에서 2만원으로 뛰었다. 갈치도 마리당 1만5000원으로 석 달 전보다 2000원이나 올랐다.

가락동 한 축산물직판장의 정육점 상인은 "요즘 채소가 공급 부족으로 하루에도 몇 번씩 가격이 변하지만 고기는 비슷하다"고 말했다. 이곳에서 판매되는 한우 1등급 구이용 등심은 1근에 3만5000원으로 몇 주 사이에 뚜렷한 가격 변동이 없었다. 이 상인은 "추석이 임박해 찾는 사람이 늘면 가격은 자연스럽게 올라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닭고기 가격 역시 최근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1kg에 3800원하는 생닭 한 마리가 4000~5000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었다. 한 상인은 "올 상반기 월드컵으로 닭 수요가 증가해 작년보다는 가격이 올랐다"며 "이 가격이 연초부터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김영식 기자 grad@
정선은 기자 dmsdlunl@
지선호 기자 likemore@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