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이해식 강동구청장 “제2첨단업무단지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선 비즈 시티(Sun Biz City)사업과 제2첨단업무단지 조성사업 등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시켜 일자리 창출 노력 다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이해식 강동구청장이 민선 4기 보궐선거서 강동구청장에 당선된 이래 또 다시 민선5기 강동구청장에 당선돼 구정 운영이 탄력을 받고 있다.

20여년을 강동구에서 살면서 구의원과 시의원, 구청장을 잇달아 맡고 있는 '강동 맨' 이 구청장이 강동구 행정을 맡으면서 행보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이 구청장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사람이 아름다운 강동’이란 캐치플레이즈를 내걸고 당선돼 ‘교통 일등구’, ‘환경 일등구’ 만들기 위해 분주하게 뛰고 있다.

이 구청장은 민선4기에 ‘교육구청장’으로 이미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서울시 최초로 ‘친환경 학교급식’을 단행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지역내 고등학교와 재단, 동문들과 손잡고 명문고 육성을 위한 재원을 공동분담하는 ‘매칭펀드제’를 도입, 내년까지 3년간 총 50억원을 지원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활동을 주민들로부터 평가받아 민선 5기 강동구청장에 다시 당선된 것으로 보인다.

이 구청장이 민선5기 강동구청장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된 행정을 보여줄 것으로 보여 이목을 끌고 있다.

이 구청장은 기자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교육분야은 물론 지역 개발, 일자리 창출 등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민선 5기 동안 추진할 중점 교육사업은 ▲자기주도 학습지원센터 설립 ▲좋은 중학교 육성프로그램 실시 ▲명품교육지구 지정, 명문 학원 유치, 학생편의시설 확충, ‘진리의 길’ 조성 ▲권역별 ‘에듀클러스터’ 추진 ▲테마형 작은 도서관 10개 신설 ▲내년까지 25개 모든 초등학교로 친환경 급식 확대, 2012년 이후 유치원,중,고교까지 확대 등이다.

특히 "현재 명일동 소재 강동청소년회관을 자기주도학습센터로 기능 전환해 학생들 스스로 학습 능력을 향상키기는 방안을 컨설팅해내겠다"고 밝혔다.

또 “입학사정관제 도입 등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맞춰 우수한 교육전문가로 구성된 인력 풀제를 운영, 진료와 적성에 따라 개인별 학습능력 증진을 위한 체계적 컨설팅 지원, 다양한 체험학습, 자원봉사 프로그램 제공 등 다양한 스펙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선 비즈 시티(Sun Biz City)사업과 제2첨단업무단지 조성사업을 하겠다. 상일동에 조성중인 첨단업무단지가 내년 완공되면 경제적 파급효과는 1조4000억원에 이르고 협력사를 포함, 50여개 기업에 약 1만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첨단업무단지에 입주하는 10여개 기업고 협약을 맺어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우선 채용하는 등 지역주민들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고덕,강일권역 조금자리주택 건설 예정지에 총면적 10% 내외의 최첨단 산업,의료복합산업 등 제2첨단업무 단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또 천호,성내재정비촉진지구 사업을 통해 도시정비체계와 도시기반시설을 정비하고 도시공간구조를 재편해 지역중심으로서의 개발 여건을 조성하고 동시에 상업,비지니스 기능을 도입해 기업 유치 등 민간부문 투자여건을 조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구청장은 문화관광산업벨트 조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 구청장은 “하니박물관 자연사박물관 영화박물관 등 테마박물관을 신설하고 암사동선사주거지, 광나루 한강시민공원, 광진교, 그린웨이,생태공원과 허브천문공원 등과 연계, 문화 관광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내수 창출, 소득 고용 세수 증대와 일자리 창출을 연계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또 “지역특성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예산 조기 집행, 정책사업의 효율화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특히 청년 고영 창출과 여성 장애인 노인 등 사회 취약계층까지 아우르는 생산적인 일자리를 발굴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를 위해 상반기 중 청년 노인 장애인 등 기타 공공일자리 2174명, 하반기 지역공동체사업 500여명을 위한 일자리를 만들어내겠다는 것도 밝혔다.

마지막으로 “강동구를 어떤 도시로 만들고 싶으냐”는 기자 질문에 대해 “가진 자와 못 가진자, 어른과 아이, 여성과 남성 차별 없이 누구나 교육받고 누구나 행복하고 따뜻한 공동체인 ‘사람이 아름다운 강동’을 만들고 싶다”고 답했다.

민선5기에도 교육 환경 복지에 무게 중심을 둔 생활행정을 펼치겠다고 약속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