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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의 장관 "'4대강=대운하' 주장, 도가 지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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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이만의 환경부 장관이 27일 4대강살리기 사업이 대운하 건설을 위한 전단계라는 주장에 대해 "(이 주장은)도가 지나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배를 띄우기 위해서는 상류에서 하류까지 수심 6m가 유지돼야 가능한데 4대강 사업의 현재 설계상 수심 6m 공사 구간은 전체의 26.5%에 불과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또한 이 장관은 준설로 인해 4대강 수질이 악화되고 있다는 환경단체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공사를 하게 되면 수질이 조금 나빠지는건 사실이라 흙탕물이 덜 나도록 하는 오탁방지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장마가 집중되는 시기다 보니 공사로 인한 오염 보다는 홍수로 인한 원인이 더 크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공사로 인한 오염은 관리가 가능하나 자연홍수로 인한 것은 관리가 안된다"면서 "공사와 자연홍수, 이 2가지가 중복되는 경우 (오염이)공사로 인한것이라고만 말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최근 함안보에서 습지까지 파괴됐다는 주장에 대해 "16개 보가 만들어 지면 수심이 깊어지고 물이 차지하는 단면적이 넓어지게 되고 물이 늘어나면 습지도 자연스레 늘어나게 된다"면서 "4대강 사업이 마무리 되면 훨씬 습지가 풍성해 습지를 늘리데 효과가 있다고 느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저탄소·녹색성장과 관련, 온실가스 감축에 대해 기업들이 불만을 갖고 있는 것에 대해 이 장관은 "앞으로 국제사회에서 교역할 경우 환경적 조건을 완비하지 않은 서비스나 재화는 서로 수입하지 못한다. 기업이 가야할 길이라면 앞서서 가는게 낫다"면서 "정부가 재정 금융 세제지원을 할 것이고 뒷바침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일어난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폭발 사고와 관련해 그는 "모든 연료통을 사고 위험이 전혀없는 신형으로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교통수단이 종국적으로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로 옮겨갈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 장관은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4대강 사업이 내년 6월말까지 토목공사를 마치면 그 뒤로는 환경부 소관인 수질, 수생태와 같은 문제가 중심이 된다. 철저히 준비를 할 것"이라며 "또 달라진 기후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하는 적응대책, 어린이 노인들의 건강문제인 화학물질 관리, 환경외교를 강화하는 일에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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