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물적분할, 우회상장 도구 전락에 금융당국 공시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코스닥 기업들을 중심으로 상장사의 물적분할이 우회상장의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는 우려에 금융당국이 관련 공시를 강화하는 등 투자자의 피해를 막기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물적분할은 기존회사가 분할로 신설된 회사 주식을 100% 소유해 신규회사를 완전 자회사로 하는 회사분할 방식이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2007년부터 2009년 사이에 이뤄진 162개 상장회사의 분할공시 중 물적분할을 공시한 123개사 가운데 28개사가 우회상장한 코스닥회사였으며, 이들은 우회상장과 동시에 기존 코스닥 사업을 물적분할했다.

우회상장사는 기존 코스닥 사업을 물적분할해 보유하기 보다는 전 최대주주 등에게 되파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28사 중 21사는 대부분 순자산가치보다 낮은 수준에 매각했고 이중 11사는 코스닥 전 최대주주에게 매각했다. 우회상장사는 물적분할과정에서 경영권프리미엄, 영업권 등을 일시상각하여 큰폭(평균 97억원)의 손실을 입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회사분할은 분할회사의 매각으로 기존사업이 중단되는 등 투자환경 및 사업구조에 중요한 변동이 생길 수 있다"며 "특히, 우회상장과정 등에서 대규모 손실이 투자자에게 전가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회사에 투자시에는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금감원 측은 향후 우회상장사를 중심으로 주주총회 안건(합병, 분할관련) 등에 분할계획, 신설회사 매각계획, 관련예상손실 등이 기재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신설회사 주식을 사전약정에 의거 코스닥 전 최대주주에게 저가 매각한 혐의(배임 등)가 발견되면 수사기관에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