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대-중소기업 관계는 시장경제 적용 힘들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포퓰리즘도 절대 있어서는 안돼..내수 진작 필요"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12일 '친서민 정책이 시장경제에 위배된다'는 지적에 대해 "큰 기업과 소상공인 관계, 큰 기업과 납품업자와의 관계는 시장경제가 적용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제68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시장경제를 지켜나가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도 절대적으로 동의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일각에서는) 정부가 너무 소상공인, 서민 정책을 내세우는 것이 시장경제에 다소 위배되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한다"며 "물론 바람직하지 않다. (다른 일각에서는) 포퓰리즘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두가지 다 싫어한다. 포퓰리즘도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 잠시 좋을 수 있어도 결국 나라를 어렵게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시장경제는 갑과 을, 공급자와 수요자가 균형된 힘을 갖고 있을 때 시장경제가 되는 것이지, 갑이 절대적 권한을 갖고 있다가 '너 하기 싫으면 관두라. 할 사람은 많다'라는 이런 가운데 올바른 시장경제가 정립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걸 한편 이해한다. 그래서 정부가 시장경제를 무시하고 하는 것은 아니다"며 "가장 좋은 것은 그 가운데서 따뜻한 사회도 자발적으로 상대를 이해하는 그런 쪽으로 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 경제가 조금 회복되고 있지만 회복의 온기가 밑에까지 내려가지 않고 있다. 이것을 인위적으로 할 수는 없다고 본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수를 신장시켜서 소상공인들이 장사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수출 산업은 제대로 되고 내수는 본궤도에 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근본적인 것은 내수의 진작이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한 소상공·상인 대표들에게 "재래시장, 소상공인 스스로 개선을 많이 해야 한다. 남의 도움만 받아서 성공한 사례가 없다"면서 "자기가 해야 하고, 플러스 (해서) 남의 협조가 있을 때 성공하는 것이지, 남의 협조만 받아서 성공한 사례가 없다. 국민들 수준에 맞는 소상공인 서비스가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상인들도 스스로 변화를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가진 사람이나 힘을 가진 사람들이 공정하게 하면서 약자가 숨을 쉬며 살아 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자활이라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고 알렸다.

이 대통령은 이와함께 "정부, 관계 금융, 거래 관계 회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면 사회가 상당히 밝게, 따뜻하게 되지 않겠나"면서도 "정부가 이런 제도를 한다고 해서 법을 강압적으로 한다든가 그런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가장 좋은 것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서 자율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작은 상거래까지 법으로 한다는 것보다 서로 이해하고 돕고 하는 사회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