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 광복절 축사에 어떤 메시지 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친서민 기조 담은 '공정한 사회' 강조할듯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친서민 국정철학에 바탕을 둔 '공정한 사회'를 만들자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2일 "8.15 광복절 경축사의 큰 틀은 완성이 됐으며, 이를 두고 문안을 다듬는 등 최종 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일요일 광복절을 앞두고 주말이 돼서야 최종 연설문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축사에서 이 대통령은 집권후반기 최우선 정책기조인 '친서민'에 대한 철학을 밝히고 서민들이 행복하고 잘 살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단기적으로는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정부가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가지는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서민과 중소기업 등 사회적 약자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시장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이 최근 친서민 행보에 속도를 내고, 대-중소기업 상생을 강조하는 것과도 같은 맥락이다. 특히 경제지표와 대기업 실적은 사상 최고 수준으로 올랐지만 서민들의 살림살이는 나아지지 못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어떤 대책을 제시할 지도 관심을 끈다.
청와대 관계자는 "최근 이 대통령이 민생현장에서 3년만에 다시 만난 시민으로부터 '경기가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는 말을 듣고 적지 않은 충격을 받은 것으로 안다"며 "경기회복의 온기가 밑바닥까지 전달되지 않으면 경제살리기를 제대로 완수했다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초부터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교육·토착·권력형 등 3대 비리 척결을 통해 깨끗하고 투명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동시에 성범죄 등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대통령은 남북관계와 관련해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도 불구, 흔들림 없이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점을 강조하는 한편 인도적 지원은 지속하고 한반도 평화와 민족의 번영을 위해 언제든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나 대화에 나설 의사가 있다는 점도 재차 밝힐 것으로 보인다.

오는 11월 열리는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개최와 관련해 대한민국이 세계의 변방에서 중심국으로 도약하는 역사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점을 설명하고, 우리 국민들도 보다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져야 할 때임을 당부할 전망이다.

일본 간 나오토 총리의 '식민지 지배 사과 담화'에 대한 입장도 연설문에 담긴다. 이 대통령은 간 총리의 담화문 내용을 평가하고 미래지향적 양국 관계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밖에 4대강 사업과 녹색성장 등 취임 이후 추진해온 주요 국책사업의 추진경과를 설명하고 임기 마지막날까지 국정을 살피겠다는 의지도 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영주 기자 yjc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