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8개각]박재완 노동부장관 후보자, MB 정부 실세 확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사진)는 MB 정부 탄생과 함께 한 실세 중의 실세다.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정부혁신규제개혁TF팀장을 맡으며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신임을 받아 줄곧 대통령을 보좌했다.

정부 출범과 함께 정무수석으로 발탁된 뒤 1기 비서관 중에서는 유일하게 국정기획수석으로 자리를 옮기며 유임됐다. 그만큼 이 대통령을 잘 알고, 이 대통령과 뜻을 함께 하는 측근 중 측근이기도 하다.
박 후보자는 1955년생 경남 마산 출신으로 부산고를 거쳐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하버드대 정책학 석사·박사 학위까지 받은 학자이자 성균관대 교수 출신이기도 하다.

제 23회 행정고시를 거쳐 재무부에서 행정 사무를 담당했고 이후 대통령비서실 서기관으로도 활동했다. 제17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정치인으로의 보폭을 더욱 넓혔던 박 후보자는 이론과 행정, 실무를 두루 경험한 드문 경력의 소유자다.

박재완 후보자의 발탁은 노동부에서 고용노동부로 역할이 강화된 부처의 역량 강화를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특히 현 정부의 최대 화두인 '일자리'를 위한 박 후보자의 경험을 높이 샀고 큰 마찰 없이 국정을 수행했던 인성과 열성이 발탁의 주 요인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발탁 배경으로 "외연이 확대된 고용노동부가 경제주체들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더 좋은 일자리를 더 많이 창출하고 노동관계법을 조속히 안정화시킬 중차대한 역할을 잘 수행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고용노동부 측도 박 후보자의 인선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무엇보다도 힘 있는 장관의 발탁으로 부처의 보폭이 더욱 넓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노동부의 한 관계자는 "실세 장관의 발탁으로 고용노동부의 목소리가 더욱 커질 수 있을 것 같다"며 "앞으로 '일자리 창출' 등에 있어 정부의 역량이 한데 모아져 더욱 효율적인 정책 추진이 가능해 질 것"이라며 반겼다.



황상욱 기자 ooc@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