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수 오르는데도 투자의견 하향된 종목 사연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하반기 코스피지수 상승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의견은 하향된 종목들이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5일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KOSPI지수가 급등세를 연출했던 지난 한 달간 오히려 투자의견이 하향된 종목들은 49개에 달했다. 이들 종목의 대표적인 공통점은 실적이 부진한 데다 하반기 모멘텀 부재까지 겹쳤다는 점이다.
메리츠종금증권, 토러스투자증권, 동양종금증권 등이 일제히 투자의견을 하향한 CJ인터넷은 2분기 순손실이 58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CJ인터넷은 하반기 모멘텀부재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창영 동양종금증권 애널리스트는 "서든어택의 재계약 여부 불확실성, 경쟁사대비 부족한 신규 게임 라인업, 낮은 해외매출 비중, 게임 퍼블리셔로서의 경쟁사와의 매출격차 확대 등은 CJ인터넷의 장기 성장성 및 경쟁력에 대한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이라며 "현재로서는 새로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른 시점"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투자의견은 '매수'에서 '보유'로 하향 조정했다.

신세계롯데쇼핑 등은 호실적을 내놓았음에도 투자의견이 하향 조정됐다. 하반기로 갈수록 성장성이 떨어질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유주연 메리츠종금증권 애널리스트는 신세계에 대해 ▲2011년 이후에도 인터넷부문 확대가 과거 할인점의 높은 성장성을 대체하기 힘들다는 점▲해외 성과 가시화가 힘들다는 점▲영업이익률이 올해 수준을 피크로 감소할 전망이라는 점 등을 들면서 성장성과 수익성이 과거보다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따라 투자의견은 '매수'에서 '보유'로 낮췄다.

롯데쇼핑 또한 2분기 총 매출은 3조3170억원, 영업이익은 2967억원으로 시장기대치를 웃돌았으나 하반기부터 백화점의 성장세 약화가 예상된다는 평가에 투자의견이 하향 조정됐다. 민영상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자산디플레 압력(금리인상, 부동산 가격하락)과 지난해 높았던 기저효과로 인해 하반기 백화점 성장세가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해외법인들의 수익성 개선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 또한 부정적 리스크"라고 전했다. 아울러 민 애널리스트는 롯데쇼핑의 투자의견을 '보유'로 하향 조정했다.

긍정적인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투자의견이 하향된 종목들의 또다른 공통점은 업황 자체의 하반기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남아공 월드컵이 끝난 뒤 전세가 역전되며 부진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SBS제일기획, 부동산 PF대출의 건전성 악화와 충당금 적립으로 자산건전성이 악화된 은행주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최근 증시에서 시가총액 상위의 대형주는 계속 오르고 있는 반면에 중소형주들은 소외되고 있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지수보다 종목에 집중하며 악재들을 살펴야 한다고 권했다.

아울러 시장의 상승속에서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는 강력한 매수주체인 연기금과 외국인들의 매수세가 집중되고 있는 종목들을 선별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