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시 투자예정 대기업 "안되면 대체부지 찾겠지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이명박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을 강행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투자계획을 발표했던 대기업들도 ‘좌불안석’이다.

일단 대기업들은 미래를 내다본 산업투자인만큼 투자계획을 백지화할 가능성은 없다면서도 대체부지나 투자금액 조율 등에 있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에 따르면 세종시 대규모 투자계획을 밝힌 삼성과 한화, 롯데, 웅진 등은 세종시 수정안 철회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시적으로는 정부의 입장변화를 지켜본 후 투자전략 수정 작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지만 내부적으로는 세종시 수정안 철회시 불어올 후폭풍에 준비를 하고 있다.

2015년까지 LED조명사업과 2차전지, 의료.헬스케어 분야에 2조500억원을 세종시에 투자키로 한 삼성그룹 관계자는 “정부와 국회의 결정을 지켜봐야겠지만 부결시 대체부지를 구하거나 여의치 않을 경우 계열사들의 여유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으며 투자금액이 크게 변동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하나의 가상시나리오 일뿐 세종시 수정안 철회, 또는 통과를 최종적으로 확인한 후 관련작업 검토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다만, 세종시 입주부지 50만평의 대체부지를 찾기 위해서는 부지구입비용이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외 세종시에 향후 10년간 1조3270억원을 투자, 태양전지공장, 국방미래연구소 건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한화그룹이나 9000억원의 투자계획을 밝인 웅진, 1조3000억원의 투자방침을 발표했던 롯데그룹도 정부의 공식입장 변화가 없는 이상 현재 대안을 밝힐 시점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재계에서는 대기업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세종시 부지가 원형지 형태로 3.3㎡ 당 40만원 이하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산업단지에 비해 저렴했다는 점, 그리고 이 외에도 투자 및 고용 보조금 지급 등 다양한 혜택이 사라진다는 점에는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같은 면적의 세종지 대체부지를 구입한다면 땅값 비용부담이 더 늘어날 것이고 이 점을 고려하면 실제 시설투자비가 줄어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박성호 기자 vicman1203@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