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 총리 거취 쟁점화' 부담스러운 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의 표명에 이 대통령 반려,,향후 국정 부담 요인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정운찬 국무총리의 거취 문제가 6.2지방선거에서 고배를 든 이명박 정부의 주름살을 깊게 하고 있다.
지난 3일 선거 개표가 마무리된 직후 정정길 대통령실장의 사의 표명에 이어 내각 수반이 중도 퇴진을 결심한 것으로 세종시 수정안, 4대강 사업 등 지금까지의 국정이 실패했음을 자인하는 모양새를 연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4일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은 정 총리를 대면한 자리에서 내각을 잘 수습해 끝까지 책임을 다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 같은 내용은 한 방송사가 언급한 정 총리의 사임 관련 소식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언급됐다.

다수의 정부 소식통을 종합하면 정 총리가 지난 3일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으며, 이 대통령은 인적쇄신을 통한 국면 전환이 현 시점에서 부적절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내각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확인시킨 것으로 정리된다.
이 대통령은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도 "지방선거 이후 정부는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통해 경제회복과 지속성장에 집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각 부처는 힘과 의지를 모으는데 힘써야한다"고 말한 바 있다.

국무총리실에서 사임과 관련돼 적극 대응에 나서는 것도 이러한 차원으로 받아들여진다.

김창영 국무총리실 대변인은 "(정 총리 사의 표명) 방송사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며 "두 분이 만나 대화한 내용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지만, 사의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었다는 점은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 총리의 거취 문제가 불거지면서 사퇴를 종용했던 야권은 더욱 공세에 나서며 고삐를 죌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부로서는 어지간히 부담스러운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여권 모 관계자는 "곧바로 총리 교체 등 개각에 나설 경우 지방권력을 넘겨준데 이어 국정 전반의 주도권을 뺏길 수 있는 기폭제가 될 수 있다"며 "당분간은 수면위에 드러나지 않겠지만 세종시 수정 등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총리의 업무 수행에 대한 한계론과 책임론이 지속적으로 제기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조태진 기자 tjj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