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라조, 우리 시대 진정한 '광대'(인터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건욱 기자]"노라조만의 '엽기'를 가져가면서 분위기 쇄신도 함께 노렸죠"

지난 2008년 11월 3집 '슈퍼맨' 발표 후 1년 5개월만에 컴백한 노라조지만 이들은 여전히 정겹고 익숙하다.
이번 앨범 '환골탈태'에서는 '노라조스러움'을 유지하면서도 그 전에는 쉽게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곡들을 담아 또 다른 맛을 냈다.

◇타이틀 곡 '구해줘', 대중성과 실력 모두 인정 받았다

타이틀곡 '구해줘'는 앨범명인 '환골탈태'에 걸맞게 록(ROCK)에 조금 더 비중을 둔 곡으로, 애절한 멜로디에 노라조의 또 다른 보이스를 선보인다는 평이다.
이들은 이번 앨범을 통해 다양한 변신을 시도했다. 단지 엽기적인 노래를 하는 그룹이 아닌 실력파 그룹의 면모까지 함께 선보인 것.

"참 고민이 많았죠. '고등어', '슈퍼맨' 등 기존의 곡들도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노라조의 또 다른 음악적인 측면을 많이 보여주고 싶었어요. 욕심이 많이 나서 녹음만 몇 번을 했는지 몰라요. 대중들이 공감하고, 또 희망을 느낄 수 있는 곡을 만들려고 노력했죠.(조빈)"

"기존 저희만의 색깔이 담긴 '카레'나 '황조가'같은 곡들은 정말 쉽게 불렀어요. 하지만 타이틀 곡 '구해줘'는 정말 고민을 많이 했죠. '어떻게 하면 기존 노라조의 이미지를 가져가면서도 변화를 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매일 저희를 괴롭혔죠.(이혁)"

그렇게 어렵게 탄생한 '구해줘'는 대중성은 물론, 노라조의 실력을 동시에 보여 준다는 평이다.

뿐만 아니라 '구해줘'의 뮤직비디오에서는 그동안 볼 수 없었던 멤버들의 진지하고 멋진(?) 모습이 담겨져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서는 멤버 이혁이 '삼각김밥' 헤어스타일의 조빈 모습이 담긴 노라조의 사진을 불태우는 장면이 등장해 화제가 된 바 있다.

"과거 노라조만의 스타일을 버리고 새롭게 태어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보셔도 되요. 하지만 저희는 웬만하면 예전 모습을 가져가면서 색다른 모습을 동시에 보여드리려고 노력할래요.(웃음)"

뿐만 아니라 항상 동네 형같이 친숙한 이미지를 지닌 노라조는 팬들을 위한 팬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팬 분들 중 한 분을 선정해 세상에서 단 하나 뿐인 노래를 함께 만들고 그 앨범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려고 해요. 아직 생각만 하는 단계예요.(웃음) 앞으로는 트위터를 활용해 길거리 공연이나 게릴라 공연도 하려고 마음먹고 있어요.(이혁)"

◇'더 노라조 쇼', 작정하고 브랜드화 시켰다!

노라조는 그동안 간간이 공연을 열고 팬들과 함께 호흡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공연 타이틀을 '더 노라조 쇼'로 정하고 본격적인 공연문화에 뛰어들 예정이다.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서울 홍대 V홀에서 '더 노라조 쇼'를 진행할 계획이예요. 말 그대로 더 놀아준다는 의미죠.(웃음) 올 가을이나 겨울 쯤에는 더 큰 곳에서 콘서트를 여는 게 꿈입니다.(이혁)"

국내 뿐만이 아니다. 노라조는 오는 6월 말이나 7월 초에는 일본 도쿄에서, 8월에는 미국 LA에서 단독 공연을 가질 예정이다.

"미국 공연에서는 노래보다는 '인간' 노라조의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할려고요. 저희를 모르시는 분들도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죠. 올해 처음 외국에서 공연을 여는 만큼 성심성의껏 준비해야죠.(조빈)"

'엽기와 싼티로 끝을 보겠다'는 노라조는 후세에 "엽기는 덤이었을 뿐, 대단한 밴드였다는 평가를 받고 싶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아울러 "콘서트도 성대하게 잘했으면 좋겠고, 올 연말에는 10대 가수상을 받고 싶다. 이유는 단 하나다. 우리를 응원해 준 팬들에게 이제는 결과물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내가 핍박받으면서 응원한 노라조가 이렇게 수상도 하는구나'라는 뿌듯한 생각이 들게끔 올 한해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내비쳤다.

자신보다는 팬을 위해 노래하겠다는 노라조야 말로 우리시대의 진정한 '광대'다.


박건욱 기자 kun1112@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