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명박 대통령 "중도실용의 정치가 중심에 서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19혁명 50주년 기념사.."지역주의와 포퓰리즘 되돌아봐야"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반대를 위한 반대에 치우치지 말고, 화합과 통합을 지향하는 중도실용의 정치가 중심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수유동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4.19혁명 50주년 기념식에서 "고되고 힘들어도 바른 길을 가는 것이 국민이 부여한 책임을 다하는 길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민의 행복과 나라의 국익을 위해 대화하고 타협하며, 작은 차이를 넘어 대승적 화합을 이루는 것이 정치선진화를 향한 성숙한 민주주의의 길이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4.19혁명은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역사의 부름에 응답한 시대의 대변자였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정치는 좁고 추상화된 이념에 사로잡혀 서민의 절박한 삶과 국가의 어려운 현실을 외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거듭 생각해보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분열을 조장하는 지역주의와 인기에 영합한 포퓰리즘의 정치에 기대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또 "부정부패의 척결은 4.19가 우리 시대에 요구하는 또 하나의 과제"라며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해묵은 권력비리, 토착비리, 교육비리가 뿌리깊게 남아있다. 정부는 선진일류국가를 만들기 위해 썩은 곳은 과감히 도려내고 근본적인 제도개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알렸다.

아울러 "우리 앞에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선진화라는 또 하나의 엄중한 역사적 과제가 놓여있다"며 "인류의 역사가 보여주듯이, 위기를 극복하며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국가가 미래 세계의 중심이 될 것이다"고 역설했다.

이와함께 "위기를 위기로만 생각해 더 높이 도약하지 못한다면 기회는 더 큰 위기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그러나 4.19혁명의 그 순수한 열정과 뜨거운 정의감을 가지고 선진일류국가를 향한 민족사의 새로운 진운을 개척한다면 우리가 넘어서지 못할 어려움은 없다"고 전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조영주 기자 yjc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