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진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연초부터 게임 업종 투자 심리에는 스타크래프트 2 출시와 관련한 부담이 반영 됐지만 실제로 출시에 따른 부정적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스타 2 출시 이후 기존 온라인 게임의 트래픽이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감이 있었지만 스타 2의 높은 가격 정책으로 인해 초기 구매 저항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되레 "스타 2 출시 예정인 6월은 월드컵 기간으로 전반적인 게임 트래픽 감소가 우려되던 시점인데 비수기 대작 게임의 출시는 PC방 유입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 전반에 긍정적 영향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전날 '게임 과몰입 예방 및 해소 대책'을 마련한 것에 대해서도 증시 전문가들은 국내 상장 온라인 게임업체들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밝힌 상황.
홍 애널리스트는 또 "주기적 본인인증 실시도 게임 업체별로 이미 본인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어 추가적으로 본인인증을 실시하더라도 성인 이용자 입장에서 큰 부담이 되지는 않고, 부모 등의 주민번호를 몰래 사용해 온 일부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
이 불가능해 지더라도 이로 인한 수익 감소는 미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민번호별 게임가입 확인 포털이나 자녀 게임이용 관리서비스도 이들 제도에 대한 부모들의 참여율이 관건인 만큼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날 문화부는 건강한 온라인 게임문화 조성과 게임 산업 지속 성장 기반 강화를 목표로 게임이용 시간 제한을 위한 예방적 기술조치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피로도 시스템'과 '청소년 심야시간 접속제한'이 주요 내용이다. 현재 던전앤파이터, 마비노기영웅전, 드래곤네스트, C9 등에 적용되고 있는 피로도 시스템을 연내 아이온, 리니지 등 15개 게임에 확대 도입된다.
청소년 심야시간 접속을 제한하는 대책도 마련됐다. 문화부는 청소년 이용 비율이 높은 3개 게임에 대해 우선 적용할 계획이며 그 대상은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바람의 나라 등 3개 게임이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