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발 전원생활!]전원주택 '토지 마련' 어떻게 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경래 OK시골 대표

전원주택을 짓겠다고 생각한다면 우선적으로 토지를 확보해야 한다. 땅은 많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땅도 있을 것이고 돈을 주면 구입할 수도 있다.

이렇게 많은 땅이지만 주인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농지로 써야 할 것, 나무를 심어야 하는 땅, 공장을 짓는 땅 등 거기에 맞는 행위를 해야 한다. 주택을 지을 수 있는 땅이 있고 그렇지 않은 땅도 있다. 그래서 땅을 구입할 때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가를 정한 후 목적한 대로 사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한 확인이 우선이다.
집을 지을 수 있는 땅은 지목이 대지라야 한다. 대지가 아니라면 일정한 인허가 절차를 거쳐 대지로 만들 수 있는 땅인가를 알아보아야 한다. 쉽게 대지로 만들 수 있는 땅 좀 더 까다로운 땅, 전혀 불가능한 땅 등 난이도도 복잡하다. 여기에 대한 설명은 다음으로 미루고 땅 구입의 일반적인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우선 전원주택을 위한 땅을 구입한다면 투자와는 다른 각도에서 접근해야 한다. 투자가 목적이라면 그 땅의 값이 얼마나 오를 것인가가 고려사항이겠지만 전원주택용이라면 얼마나 살기 좋은 환경인가를 보아야 한다. 물론 땅값도 오르고 살기도 좋은 곳이라면 더 없이 좋겠지만 그런 곳이라면 가격이 만만치 않고 경쟁도 치열하다. 이런 이유로 좋은 터는 원래 있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전원주택 부지를 마련하는 방법에는 전원주택단지를 조성해 놓은 땅이나 이미 대지로 되어 있는 땅을 구입하는 방법이 있고 농지나 임야를 구입해 개발허가를 받아 전원주택을 짓는 방법이 있다.
대지나 전원주택단지와 같이 집을 지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 놓은 땅은 번거롭지 않아 좋지만 가격이 그만큼 비싸다. 반면 농지나 임야처럼 절차를 거쳐 대지를 만든 후 집을 지어야 한다면 땅값 자체는 싸지만 구입 후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

토지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현장답사가 필수적다. 현장을 찾아 환경오염시설을 확인해야 한다. 서류상으로 확인을 하였다 하더라도 현장답사는 필수다. 서류와 현장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땅을 구입할 때는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진입로다. 부지에 닿는 도로가 있는가를 확인해야 하는데 이때 현황도로만으로는 부족하다. 현황도로가 있다고 하더라도 지적도 상에 도로가 있는지를 알아보아야 하고 도로에 자신이 없을 때는 관공서를 찾아 담당 공무원과 상의해 보아야 문제가 없다.

물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지하수를 얻을 수 있는 곳인지 그렇지 않다면 동네 우물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 후 땅을 구입해야 한다. 만약 물을 얻을 수 없다면 집을 짓고 난 후에도 큰 문제가 생긴다.

물이 중요한 만큼 전기에 대한 고려사항도 필수다. 기존마을과 많이 떨어져 있는 오지의 땅을 살 때는 전기를 끌어오는데 문제가 없는 지에 대해 꼭 확인해 보아야 한다. 200m 이내의 거리는 간단한 설치비만으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200m를 넘으면 1m당 가설비가 추가된다. 거리가 멀면 멀수록 많은 비용이 든다. 자칫 잘못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 있다.

민원사항에 대한 고려사항도 필수다. 개발 하는 과정에서 주변 민원이 없을까에 대한 고민도 해보아야 한다.

토목공사비에 문제가 없는지도 알아보아야 한다. 경관만 보고 땅을 사게 되면 경사가 급한 땅을 사게 된다. 또 움푹 꺼진 땅을 살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집을 지을 때 토목공사를 많이 해야 하고 그만큼 경비를 많이 들이는 수밖에 없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