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은 17일 ‘변화하는 여가 트렌드, STAR형 여가의 확산’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2010년대에는 자기계발·외모변신·나홀로 여행·방콕족 등 새로운 여가 문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다.
두 번째는 ‘외모변신형(Transformation)’으로 미용 관련 여가를 추가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실력과 외모를 겸비한 인재들의 사회적 선호도가 높아지면 나타난 결과라고 풀이했다. 또 성형수요의 증가가 이 같은 현상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보고서는 “또 다른 트렌드로 도시화·핵가족화로 인한 개인주의 확산으로 ‘나홀로 여행(Alone)’이 증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최근 설문조사를 인용해 직장인 50% 이상이 스스로를 사회적인 접촉을 최소화하고 대부분의 활동을 혼자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의 사람을 의미하는 코쿤족(cocoon)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쿤족 증가가 나홀로 여행의 증가로 연결됐다고 풀이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STAR형' 여가 활용의 변화에 따라 정부와 기업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먼저 정부는 여가 인프라를 강화해 늘어난 여가 수요가 해외로 빠져나갈 우려에 대비하고, 여가산업의 개발 및 활성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기업은 임직원들의 자기계발형 여가활동을 장려하는 동시에 뷰티산업과 여행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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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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