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확장 넘어 지점 내 지점(BIB) 전략으로 비용 절감 등 누려
15일 KB투자증권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기존 KB국민은행 자산관리(PB)센터 내에 점포를 입점해 리테일을 강화할 방침이다. 안정적인 고객 확보를 기반으로 중·대형 증권사로의 도약을 위해 은행(계열회사)이 가지고 있는 기존 영업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얘기다.
이같은 BIB 전략은 신한금융투자 및 우리투자증권이 최근 몇년간 실시했던 지점과지점(BWB, Branch with Branch) 전략보다 진일보된 영업망 확충 방식으로 평가받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가까운 곳에 은행·증권사 등 금융 계열사를 위치시키는 BWB 전략은 고객 성향 차이와 유치 경쟁 잡음이라는 벽을 넘어설 수 없는게 단점이었다"며 "이에 비해 BIB 전략은 특정 서비스를 공유하는 증권·금융 계열사간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상위의 개념"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이어 "별도의 지점을 직접 개설해야하는 BWB 전략과 달리 기존 은행 센터 자리에 더부살이하는 BIB 전략이 비용면에서도 훨씬 효율적"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기존 은행 지점 입장에서는 유휴공간의 활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고 고객입장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유사 금융서비스를 종합적으로 혜택받을 수 있으며 증권사는 비용 리스크 등을 최소화할 수 있어 삼자(三者)에게 모두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BIB 방식의 지점 개설은 사전에 지주사와 감독원 사이 협의가 필요하며 지점 신설 후 보고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 한국거래소에는 전자문서로 신고하고 금융투자협회에 분기별 작성하는 영업보고서 항목 중 지점에 대한 정보를 기재해 보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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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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