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정부 "4개 외청과 정책공조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 강정규 기자]기획재정부는 국세청·관세청·조달청·통계청 등 4개 소속 외청과 경기 회복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책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백용호 국세청장과 허용석 관세청장, 권태균 조달청장, 이인실 통계청장 등 소속 4개 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외청장회의를 열고 인사말을 통해 "재정부와 4개 청은 '해현경장(解弦更張)' 하는 마음으로 긴장의 끈을 놓지 않으면서, 경기의 조기 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공조를 공고히 하자"고 밝혔다.
해현경장은 '거문고 줄을 바꾸어 매다(느슨해 진 것을 다시 긴장하게 한다)'는 뜻으로 중국 한나라 동중서가 한무제에게 건의한 현량대책에서 유래됐다.

윤 장관은 "세계 경제의 불안요인이 남아 있는 가운데 우리 경제는 연초부터 폭설과 한파로 인한 물가상승 압력 및 동절기 일자리 부족 등 서민생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자"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국세청은 올해 지방청 조사국에 '숨은 세원 양성화 전담팀'을 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통해 탈루 개연성이 높은 구조적 취약분야를 집중 감시하고, 명의신탁을 이용한 세금포탈을 차단하는 등 숨은 세원을 양성화하기로 했다.
관세청은 '국가관세종합정보망'을 수수료 부담 없는 인터넷기반으로 전환하고, 수출물품 검사를 내륙지 검사에서 선적지 검사로 전환하는 등 통관물류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중소 수출기업 대상으로 납기연장 및 분할납부제도를 시행할 방침이다.

조달청은 물품구매 입찰 시 신규채용 우수기업(1~2점)과 장애인 고용기업(0.5~1점) 및 사회적기업(가산점 신설)에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이밖에 종이류와 전자제품 등 주요물자를 대상으로 CO2 배출량과 에너지효율 등 최소 녹색기준을 정해 의무구매 하도록 할 계획이다.

통계청은 정책 맞춤형 통계를 개발하기로 하는 한편, 통계자료를 이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제공하는 주문형 통계서비스 등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진우 기자 bongo79@asiae.co.kr
강정규 기자 kj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