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 공사장 가림막도 디자인 입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사장 가설울타리 가림막 성동구 역사 문화적 요소 적용한 디자인 적용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동구(구청장 이호조)가 도시의 역사와 향기를 살린 공사장 울타리가 세련된 도시 분위기를 선도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구는 최근 설치된 공사장 가설울타리에 성동구의 역사·문화적 요소를 적용한 디자인을 입혀 도시미관개선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성동을 형상화한 디자인은 성동 이음무늬, 살곶이 다리무늬, 성동 세물무늬 3가지이다.

성동 이음무늬는 물과 숲과 사람이 만나 흐르는 성동을 이음의 순환으로 재해석, 연결되는 물의 형태, 분자식의 구조 모티브로 잡았다.

서로 연결돼 하나가 되는 유기적인 형태와 자연의 싱그러운 칼라를 담아 성동의 패턴을 만들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결합, 해체하여 사용가능하다.

성동 세물무늬는 한강, 중랑천, 청계천을 끼고 있는 성동구의 특징을 살려 세 물줄기가 만나고 뻗어나가는 과정을 형상화 한다.
이런 개별 유닛이 모여 패턴이 구성되면 물결무늬로 연출돼 물의 도시인 성동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화합, 중심, 영속, 연결, 역동, 확장의 이미지 요소를 포함함으로써 Dream City 성동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3방향의 물길을 의미하는 모티브를 연결, 지그재그의 물결패턴을 형성하고 패턴의 그룹화에 따라 파장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가장 눈에 띄는 무늬는 성동구의 실제 역사문화유적을 대상으로 작업을 진행한 살곶이 다리무늬다.

1967년 사적 제160호로 지정된 살곶이 다리는 1483년(성종 14)에 완성하였다. 성동구의 문화적 가치가 있는 살곶이 다리 패턴을 응용하여 역사와 문화가 있는 거리 시설물의 정체성을 찾고, 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심플한 거리의 배경요소로 적용했다.

특히 살곶이 다리의 블록단위 구성인자를 재결합, 성동의 새로운 이미지로 재구성했다.

살곶이 다리 축대의 블럭 비례를 이용하여 4가지 기본 타입을 주고 이를 재배열하여 패턴을 구성했다.

이런 배열은 성곽과 같이 오래된 듯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전통과 현대적인 미적 감각을 동시에 연출할 수 있다.

이호조 성동구청장은“ 앞으로 공사장 가림막 등을 세련된 디자인을 입혀 문화와 역사성을 살리고 도시미관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