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앱스 애플에 도전장…콘텐츠 가치 '쑥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말기 경쟁 넘어서 콘텐츠 확보 전쟁…모바일 콘텐츠 관련주 好好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삼성이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오픈마켓인 '삼성 앱스'의 글로벌 공략이 한층 강화함에 따라 모바일용 콘텐츠 선점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삼성은 지난 15일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인 '삼성 앱스'를 싱가포르, 독일에 오픈한 데 이어 오는 29일에는 중국과 브라질에 오픈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애플이 앱스토어를 통해 분기당 약 6000만~1억1000만달러 규모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는 거대한 블루오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애플은 앱스토어를 통해 판매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수익 70%를 개발자에게 나눠주고 나머지를 수수료로 징수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말 그대로 애플리케이션이 유통할 수 있는 공간을 웹상에 만들어서 막대한 이익을 취하고 있는 셈이다. 아이팟과 아이폰 등의 단말기 수익 외에 앱스토어를 통해 올리고 있는 수익이 만만치 않다는 점에서 글로벌 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업체 등이 군침을 흘리는 이유다.
삼성이 '삼성 앱스'를 지난 해 영국과 프랑스, 이태리 등에서 오픈한 데 이어 신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는 것 또한 단말기 경쟁력 강화와 함께 수익을 올리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애플이나 삼성 등의 애플리케이션 마켓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접근성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양질의 콘텐츠를 많이 갖고 있는지가 더 중요한 시대가 도래한 것.

소비자들은 더 재미있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찾아 얼마든지 이동할 수 있다. 때문에 콘텐츠의 가치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 게임업체들이나 음원 업체들이 최근 주식시장에서 좋은 흐름을 보이는 것 또한 콘텐츠 가치 부각 때문인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특히 게임빌은 올해 가장 기대되는 아이폰 게임 10선에 모바일 RPG게임 '제노니아2'이 선정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지난 2008년 매출액 154억원에 순이익 53억원을 기록할 정도로 알짜 게임사로 정평이 나있다.

국내 모바일 업계 매출 1위 컴투스 역시 콘텐츠 부각 수혜주로 꼽힌다. 게임빌에 비해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여전히 소비자들로 부터 호평받는 게임을 출시하고 있다.

스마트폰 선점 경쟁은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단말기 생산 경쟁에서 어느새 양질의 콘텐츠 제공 경쟁으로 넘어갔다.

어떤 업체가 더욱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검증을 통해 투자 판단 참고 요소로 삼아보는 것도 투자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증시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