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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속 선전' 1조클럽 3개社 합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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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유통가 달군 핫이슈 <1> 덩치 커진 식음료업계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2009년 식품업계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비 온 뒤 맑음'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불황과 원화 가치 하락의 악재 속에서 각 식품업체들은 위기 상황 타개를 위해 '올인'해왔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 9개사였던 매출 '1조 클럽' 회원사는 올해 3개사가 추가돼 총 12개사로 늘어날 전망이다.
식품업계에서 '1조 클럽'의 의미는 크다. 사업이 안정적인 궤도에 올라서 본격적인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특히 판매가가 몇 백원에서 몇 천원에 불과한 제품들을 주력 상품으로, 대부분 내수에 치중하는 식품업계의 매출 1조 원은 전자나 자동차 기업들의 매출 100조 원과 비견된다.

그러나 외형적인 성장은 나아졌지만 수익성이라는 실속 챙기기에는 아직 미흡한 모습이다. 원가 부담과 고환율의 영향이라는 악재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올해의 '맑음'이 잠시의 '갬'이 될 지 아니면 화창한 날이 계속될 지 식품업계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CJ제일제당, 농심, 롯데칠성음료, 롯데제과, 삼양사, 오뚜기, 동서식품, 대한제당, 한국야쿠르트 등 9개였던 '1조 클럽'에 크라운-해태제과와 남양유업이 새로 가입하고 대상은 재가입할 것으로 보인다.
크라운-해태제과는 에이스, 홈런볼, 오예스 등 전통적인 주력제품과 슈퍼푸드클럽 등 프리미엄 제품군을 통해 올해 총매출 1조200억 원(해태제과 6500억 원, 크라운제과 3700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남양유업은 주스 등 신규사업과 떠먹는 불가리스 등 발효유 제품이 큰 인기를 끌어 올해 무난히 매출 1조 원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올 상반기 대상은 4848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대상도 올해 식품업계 1조 클럽에 다시 입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내년 1조 클럽의 새 멤버는 매일유업이 가장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8300억~84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매일유업은 내년에는 9000억 원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자회사인 치즈 전문기업 상하의 매출을 합치면 무난히 매출 1조 원을 돌파한다. 상하의 올해 매출은 1200억~1300억 원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 같은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고환율의 영향으로 순이익은 감소해 식품업계의 수익성은 그다지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대부분 식품회사들은 올 한해 확실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주력 업종에 집중하는 동시에 사업 다각화를 통해 외형적 매출 성장을 이뤄낸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러나 원자재값 상승과 고환율 등의 영향으로 순이익률은 여전히 나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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