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준양회장 "포스코 3.0 실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CEO와의 대화'서 협력사 아우르는 포괄적 소통 강조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포스코 3.0' 실현에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이 최근 열린 포스코패밀리 직원 65명과 가진 'CEO와의 대화' 시간에서 던진 화두다.

정 회장은 진정한 글로컬리제이션 경영을 위해서는 회사를 넘어 포스코와 함께 같은 길을 걷고 있는 협력사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협력과 소통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이를 위해 정 회장은 "경영을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 하는 관점에 대해서는 철강 본업을 통한 포스코 경영이 1.0, 포스코그룹 경영이 2.0이다"라면서 "이제는 출자사와 외주파트너사, 서플라이체인상에 있는 공급사까지 모두 아우르는 3.0이 실현된다면 '하나 더하기 하나가 셋'이 되는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포스코 3.0 실현을 위해서는 원활한 소통이 이뤄져야 하며, 이는 '구동존이(求同存異)대동소이(大同小異)'로 대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동존이'란 같은 것을 구하고 다른 것은 그대로 나눈다는 뜻하며, 대동소이는 같은 것을 많게 하고 다른 것은 적게 한다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다.

의견이 다를 경우 내 생각으로 상대방을 끌어오겠다는 방식이 아니라 반대로 상대방의 얘기를 잘 듣고 이해해 주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요체이며, 대화할 때 생각이 다른 부분은 신뢰감을 갖고 지속적으로 대화를 이어가면 결국에는 같은 부분이 보일 것이라는 것이다.

정 회장은 "포스코의 정체성은 바로 신뢰이며, 직원들에게 회사의 이익과 고객의 신뢰가 충돌할 때는 과감하게 포스코의 이익을 버리고 고객의 신뢰를 선택하라고 강조한다"면서 "포스코 직원들은 마음과 자세에 있어서 양보가 필요하며, 진정한 소통과 상호신뢰가 뒷받침될 때 패밀리 경영도 가능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패밀리경영을 위한 'SFCF 운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SFCF운동이란 자기 희생을 의미하는 셀프 새크리파이스(Self Sacrifice)의 'S', 솔선수범하자는 뜻의 투 비 퍼스트(to be First)의 'F'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C', 피드백(Feedback)의 'F'를 뜻한다. 즉, 자기 희생에 바탕을 둔 솔선수범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패밀리 경영을 하면서 포스코 직원들이 먼저 솔선수범해 주지 않는다면 진정한 패밀리가 될 수 없다는 것이 정 회장의 생각이다.

포스코는 포스코패밀리 경영을 내년에 더욱 확대함으로써 '2018 비전'인 비철강 부문 매출 35조원 달성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정 회장은 "포스코 패밀리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포스코이외 출자사들의 위상이 그다지 높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면서 "출자사들을 사업 영역별로 묶고 이를 키워서 출자사를 핵심 주축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고민 중이며, 포스데이타와 포스콘을 합쳐 포스코ICT를 구상한 것처럼 출자사의 규모를 2, 3배 정도 성장시켜 포스코의 브랜드 가치에 필적할 수 있는 수준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