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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조어]비호감도 가지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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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비호감'이라는 말은 이미 우리 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호감'에 '비(非)'를 붙여 '호감형이 아니다'는 뜻으로 사용되는 것. 그런데 온라인 세상에서는 '비호감'의 종류도 다양하다. '비호감'의 상황과 느낌에 따라서 여러 신조어들이 파생돼 사용되고 있다는 얘기다.

우선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왕비'. '왕의 부인'을 나타내는 말이 아니다. 말 그대로 '왕 비호감'을 줄인 것이다. '비호감'의 느낌을 강조해서 표현하는 이 신조어는 개그 프로그램 등을 통해 널리 알려져 실생활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다.
'비호감'을 강조하는 신조어는 또 있다. '제비'가 바로 그 것. 이 단어 역시 참새목 제비과의 조류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카바레에서 여인들을 유혹하는 춤의 달인을 나타내는 말도 아니다. '제대로 비호감'을 줄인 말이다. 인터넷 게시판 등에서 '제비'라는 댓글은 상대방에게 치명적인 악플이 될 수 있는 셈이다.

'갈비'는 '갈수록 비호감'을 뜻한다. 처음에는 '비호감'이 아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비호감'으로 느껴진다면 이 말을 쓰면 된다. 반면에 '원비'는 처음부터 '비호감'이었다는 뜻을 표현한다. '원래 비호감'을 줄인 말이라는 것. '원비'라는 신조어에는 '비호감'을 넘어선 무시의 뜻이 담겨 있다.

'나비'는 '나이 든 비호감'의 준말이다. 나이가 들어도 나잇 값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어른들을 지칭할 때 어울리는 표현이다. 특히 제 역할을 못하는 정치인들과 관련한 기사에 댓글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그렇다면 '아이비'는 무슨 뜻일까? 가수의 이름이 아니다. 이는 세계적인 비호감을 나타내는 말로 '아시아의 이런 비호감'을 줄인 말이다. '제비', '왕비' 등을 넘어 국제적인 '비호감'들에게 이 말을 사용하면 될 듯 싶다.

한편 네티즌들은 '현대 비호감 백서'를 만들어 직접 경험한 각종 비호감 사례들을 소개하기도 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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