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지혈증약 스타틴, 독감에도 효과보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스타틴(statin) 약물들이 독감을 인한 사망을 줄여준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미국감염질환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미국 정부 주도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타틴을 복용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계절독감 때문에 사망에 이를 확률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고 스타틴이 독감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다. 스타틴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를 갖는다. 반면 독감에 걸린 사람의 면역시스템은 바이러스와 싸우면서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독감에 의한 신체손상은 이 과정에서 생긴다. 이는 계절독감이든 신종플루든 마찬가지다.

결국 스타틴의 염증 감소효과가 독감으로 인한 사망을 줄여준 것이 아닌가 연구자들은 추정하고 있다.

실제 이전 연구에서도 스타틴은 폐렴 등 감염성 질환에서의 사망률 감소효과를 보인 바 있다. 이번 연구는 스타틴과 독감의 관계를 조명한 첫 번째 대형 연구다.
2007-2008년 미국 10개 주에서 독감으로 입원한 2800명의 의무기록을 조사한 결과, 이 중 801명이 스타틴을 복용하고 있었다. 스타틴을 먹지 않는 그룹에서는 3% 가량이 독감으로 사망했으나, 스타틴 그룹은 절반에 불과했다.

연구진은 나이 등 여러 변수를 고려해 재분석했으나 독감에 대한 이익은 일관되게 관찰됐다.

스타틴 약물은 리피토, 크레스토, 조코, 리바로 등 상품명으로 팔리며, 고지혈증 치료에 가장 흔히 사용된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