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은 우리의 우수한 통신망을 이용하여 구글서비스, 스카이프(인터넷전화), 아이팟 등 신상품을 테스트하고, 우리는 그들의 '리트머스'가 되어 잘 팔릴 수 있는지를 실험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세계 최고의 테스트베드'가 경제적 성과로 이어지지 못하고 국내 통신장비업체, 콘텐츠업체 등은 과실을 공유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남 좋은 일만 시키는 허울뿐인 '세계 최고의 IT 테스트베드'에서 우리의 것이 최고임을 증명하고 'Korea'가 창조성(Creativity)의 상징으로 자리잡을 수 있게 하는 '세계 최고의 IT 리딩베드'로 만들어야만 한다.
지식서비스 산업 육성을 위한 기본 출발점은 '인터넷의 혁신'에 있다. '아이디어가 있는 누구나' 지식기반의 서비스 사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인터넷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통신사업자의 '발상 전환'이 절실히 요구된다. 지금처럼 단순히 소통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통신서비스사업에서 다양한 아이디어 소유자들이 간단하게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을 개발ㆍ공급하여 창업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통합자(Business Integrator)로 거듭나야만 한다. 더 이상 포화상태에 있는 이용자 수를 기반으로 하는 통신서비스 사업으로부터의 과감한 탈출이 필요하다.
다행스럽게도, 우리에게는 통신사업자들이 비즈니스 통합자(Business Integrator)로 변신할 수 있게 해주는 광대역통합망(Broadband Convergence Network)이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IT 네트워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세계 최고의 IT 리딩베드' 비전을 말할 수 있는 자신감의 원천이다.
최근 들어 이통통신망의 자원을 빌려 사용하는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KT, SKT 등 사업자들도 현존하는 망자원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통합자(Business Integrator)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새로운 지식서비스산업의 인큐베이터로 탈바꿈하여 건강한 IT산업 생태계를 완성하는 중심세력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많은 제약이 있겠지만 인터넷의 속도만큼이나 과감한 속도전이 요구된다.
꼭 봐야할 주요뉴스
[단독]女평균연봉 1위 기업 '1억1500만원', 꼴찌는...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