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이폰·블랙베리 '메이드 인 삼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 모바일 프로세서·디스플레이·메모리 등 휴대폰 주요 부품 수출 확대


글로벌 휴대폰 2위 사업자인 삼성이 휴대폰 부품 시장에서도 세계적 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과거 일본에서 주요 부품을 수입해오던 기술 의존적 모습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다.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주요 부품의 기술독립에 성공함으로써 단말기 완제품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 부품 수출에 따른 매출 증대까지 일석이조의 성과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테크윈(대표 오창석)은 최근 캐나다 림(RIM)사의 스마트폰 '블랙베리'에 고화소 카메라 모듈을 공급키로 림측과 합의했다. 삼성이 공급할 제품은 500만 화소의 카메라 모듈로 알려졌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사용해 더욱 유명해진 블랙베리는 지난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768만대가 팔려 스마트폰 부문에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측 관계자는 "카메라 모듈은 사진 촬영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으로 이번 블랙베리 탑재를 계기로 글로벌 제조사로 공급을 늘려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삼성이 5~6년 전만 해도 일본에서 수입해오던 부품을 국산화해 수출까지 하는 등 기술독립을 빠르게 이뤄가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삼성의 기술독립은 카메라 모듈 뿐 아니라 디스플레이와 배터리 등 휴대폰 주요 부품에서 폭넓게 이뤄지고 있다.

삼성SDI가 생산하는 휴대폰 배터리도 노키아와 모토로라 등 주요 글로벌 제조사에 수출하고 있다. 삼성SDI는 2차 전지 시장에서 산요, 소니, LG화학 등과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휴대폰 배터리용 리튬 2차 전지 시장에서 18%대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일본 산요(20%)를 바짝 뒤쫓고 있다.
노키아와 모토로라 등에 휴대폰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고 있는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SMD)도 '꿈의 디스플레이'로 불리는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양산 규모를 월 300만개 로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가까이 늘렸다.

삼성측은 "햅틱 아몰레드와 옴니아II 등 삼성 AMOLED 휴대폰의 수요 확대에 따른 생산량 증가"라면서 "노키아 N85에 AMOLED를 공급하는 등 수출도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인 아이서플라이에 따르면, 2.6인치 크기에 240×320 픽셀 해상도를 갖춘 노키아 N85의 AMOLED 원가는 7.05달러로 같은 크기와 해상도를 지닌 LCD(6.50달러)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AMOLED를 제작하는 회사는 SMD와 LG디스플레이, 소니 등에 불과하며 휴대폰용 AMOLED에 주력하는 회사는 SMD가 유일하다"면서 "사실상 삼성이 완제품과 부품 시장에서 AMOLED를 주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애플 아이폰도 주요 부품을 삼성에 의존하고 있는 형국이다. 삼성은 기존 아이폰과 아이폰 3G, 그리고 지난 6월 선보인 최신 아이폰 3GS에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공급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플래시 메모리, LCD, 모바일 램 등 아이폰의 주요 부품을 삼성이 제공함으로써 아이폰의 제조 원가 중 30% 정도를 삼성이 벌어들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국IDC의 김수겸 이사는 "삼성은 음성 통화에 필요한 퀄컴 모뎀 칩 외에는 휴대폰의 주요 부품을 자체 제작하는 등 휴대폰 제조사 가운데 부품 자립도가 가장 높은 기업"이라면서 "경쟁사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어 완제품과 부품시장 양쪽에서 매출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고 전망했다.
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