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스피, PR에 웃고 울고...왝더독 심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PR 매물따라 한 때 휘청...IT주는 일제히 되밀림

코스피 지수가 사흘째 하락세를 지속했다. 프로그램 매물이 지속적으로 출회되면서 코스피 지수를 압박한 탓이다.
기관이 매수로 대응하며 매물 소화에 안간힘을 쓴 결과 낙폭은 제한적인 수준으로 마무리됐지만 상승세로 돌아서는데는 실패했다.

10일 개장 전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다. 미 증시와 유럽증시가 일제히 반등에 성공했고, 전날 옵션만기일을 맞이해 프로그램 매물이 2000억원 이상 출회되면서 만기후폭풍에 대한 부담도 덜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강하게 확산되면서 지수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베이시스(현ㆍ선물간 가격차)가 변수로 작용했다.
이날 오전 한 때 베이시스는 -0.88까지 악화되면서 프로그램 매물을 강하게 유도해냈다.
이에 장 초반 프로그램 매물이 1400억원 가까이 출회되면서 코스피 지수 역시 1415선까지 하락, 큰 폭의 약세를 보였다.

하지만 오후 들어 외국인이 선물 시장에서 매수세를 강화했고, 개인이 선물 매도 규모를 크게 줄여감으로써 베이시스가 다시 콘탱고(플러스)로 전환, 프로그램 매물도 큰 폭으로 줄어들면서 지수가 일시적으로 반등에 성공하기도 했다.
다만 외국인의 현물 매도와 함께 프로그램 매물도 소규모 늘어나면서 결국 소폭 하락한 채 거래를 마감했다.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일대비 2.27포인트(-0.16%) 내린 1428.62로 거래를 마감했다.
기관이 600억원(이하 잠정치)의 매수세를 보였지만 외국인이 쏟아낸 400억원에 대한 부담은 만만치 않았다. 개인도 100억원 가량을 순매도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이날 지수를 휘청거리게 한 것은 프로그램 매물. 한 때 1400억원 가까이 출회된 프로그램 매물은 666억원 매도 우위로 거래를 마감했다. 차익거래는 178억원 매수였지만, 비차익거래 845억원 매도 우위다.

업종별로는 혼조세를 보였다.
기계(-2.22%)와 보험(-1.49%), 전기전자(-1.33%), 운수장비(-0.69%) 등은 일제히 하락세를 보인 반면 철강금속(0.77%), 음식료품(0.91%), 금융업(0.89%), 유통업(0.53%) 등은 상승세로 거래를 마감했다.

시가총액 상위주도 희비가 엇갈렸다.
삼성전자가 전일대비 5000원(-0.77%) 내린 64만5000원으로 거래를 마감한 가운데 LG전자(-2.69%)와 LG디스플레이(-1.45%) 등 그간 집중적으로 오른 IT주는 하락세로 돌아선 반면 포스코(0.93%)와 KB금융(2.74%), 신한지주(2.87%) 등은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은행주의 경우에는 전날 뉴욕증시에서 골드만삭스가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투자의견을 상향조정함에 따라 은행주가 강세를 보이자 국내증시에서도 이 영향으로 상승 마감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상한가 5종목 포함 338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3종목 포함 451종목이 하락했다.

코스닥 지수는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며 500선을 무너뜨린 채 거래를 마감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대비 7.53포인트(-1.50%) 하락한 495.27로 거래를 마쳤다.

김지은 기자 je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