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녹색성장 첫걸음은 교통안전부터(5)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통문화 선진화

안전띠 착용률 70%. 횡단보도 신호준수율 72%.

우리나라 교통문화 수준을 나타내주는 지표다. OECD 국가의 안전띠 착용률은 90%대 후반이다.
6월말 등록대수 1700만대를 돌파하며 가구당 1대 시대를 앞둔 자동차 선진국이면서도 교통문화는 초보단계임을 실감케 한다.
최고의 치명적 교통사고 발생이라는 오명도 뒤집어쓰고 있다.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가 12.72명에 달해 OECD내 교통선진국이라 불리는 영국(4.98명), 프랑스(7.51명), 독일(6.01)명, 일본(5.20명)등에 비해 약 2~3배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자동차 대중화로 국민의 삶의 질이 한단계 높아졌다지만 사고와 교통정체 등으로 인한 후유증이 심각한 수준이다.

선진국과 달리 도로 등 사회간접시설이 체계적으로 갖취지기 전에 자동차가 대중화되며 조급한 운전심리가 여전히 남아있는 탓이다.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이자 세계 6위의 자동차 생산국인 우리나라가 교통안전에 있어 후진국의 오명을 벗어나지 못하며 정부는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 줄이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 교통안전공단에서도 국민의 교통안전의식 선도화를 위한 교통문화지수를 통해 자극을 주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이 개발한 교통문화지수는 지난 1998년부터 조사가 시작됐으며 안전띠착용률과 신호준수율은 물론 노인 등 교통약자 배려정도, 보행자 무단횡단율 등 폭넓은 분야를 포괄한다.
교통문화지수 조사와 공표는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것이다. OECD에서는 안전띠 착용률이나 속도준수율 등을 따로 떼어 조사하는 데 그친다.
각종 교통관련 민간단체와 공공기관 등의 노력에 힘입어 전국 232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교통문화지수는 상당폭 개선됐다.

1998년 첫 조사 당시 전국 평균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이 45.4%에서 72.1%로 1.5배 상승했으며 안전띠 착용률은 34.6%에서 70.2%로 약 2배 높아졌다.
교통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 등 공공기관뿐 아니라 해당 기초자치단체와 국민이 하나가 되어 교통안전에 대한 의식전환 노력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

중앙정부는 국가의 전체적인 교통안전정책에 대한 포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고 세부적인 시행방안은 해당 기초자치단체에서 수립 시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교통안전공단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규모의 도로까지 교통안전에 대한 고려를 할 수 있는 지자체의 역할이라고 보고 교통문화지수 조사 결과와 자자체간 비교 평가 자료를 기초자치단체에 제공해 주기도 한다.

공단은 앞으로 기초자치단체의 교통안전의식을 측정할 수 있는 교통문화지수를 개발, 조사.발표를 통해 지자체의 교통문화 선진화 참여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를위해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경우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해 주는 등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하는 방안 등을 정부와 협의중이다.

교통안전공단 조사분석실 이승택 연구원은 "도로환경을 세심하게 검토해 시설을 설치하고 시민들과 교통안전 공감대를 형성하는 지자체의 역할이 무엇보다 절실하다"면서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교통안전 선진화가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