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인당 주류 소비량 증가..위스키·와인 판매는 줄어
18일 국세청이 지난해 주류출고량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성인 1인당 연간 소비량은 소주(360㎖기준)는 2007년 72.04병에서 74.40병으로 3.28% 증가했고 맥주(500㎖기준)는 106.78병에서 109.83병으로 2.86% 늘어났다.
술 전체 소비량은 339만㎘로 329만㎘를 소비한 2007년보다 3.2% 많아졌으며, 소주·맥주가 상승을 주도했다.
소비계층이 다양한 소주가 4.26% 증가한 것을 비롯 올림픽 특수 및 일찍부터 찾아온 무더위 덕을 본 맥주는 3.83%, 인삼·더덕·과일 등의 원료로 맛과 품질의 다양성을 추구한 막걸리는 2.35% 각각 판매가 신장했다.
반면 불황과 환율상승으로 사치 및 문화적 이미지가 강한 위스키와 와인소비량 전년대비 각각 10.6%, 12.5% 감소했다.
위스키의 경우 최근 5년간 최하 소비량을 기록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던 와인도 작년에는 한풀 꺾였다.
국내 전체 와인소비량 중 87.3%를 점유하고 있는 수입와인은 2007년에 비해 10.5% 급감했다.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던 와인 수입량은 환율이 높은 상태에 머물면서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칠레산 와인만은 FTA가 발효된 2004년보다 3배나 증가했다.
칠레산 와인은 2004년 2234㎘에서 2006년 3771㎘, 2007년 6398㎘, 2008년 6600㎘로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다.
일본식 청주인 사케도 수입량이 전년에 비해 20.7% 급증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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